[경영학] 현대카드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4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경영자
2) 연혁
3) 직원현황
4) 주주소개
5) 사업구조
6) 자산 및 사업규모
3. 내부환경 - 유형자원
1) 현대카드의 인천공항 내의 에어라운지(Air Lounge)
2) 현대카드 파이낸스샵
3) 현대카드 M포인트샵
4. 내부환경 - 무형자원
1) 영업전략
2) GE 전략적 제휴
3) 상품 라인업
4) 특화
5) 기업문화
5. 외부환경 - 거시적환경
1) 경제적 환경
2) 사회문화적 환경
3) 정치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인구통계적 환경
6) 법률적 환경
6. 외부환경 - Poter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신규진입자의 위협
3) 공급자의 협상력
4) 구매자의 협상력
5) 대체재의 위협
7. SWOT
1) SWOT 분석
2)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본문내용
② 신용카드 결제 증가
(관련기사요약)
카드업계에 따르면 민간소비지출 중 신용카드 이용액(일시불+할부)이 차지하는 비중이 1990년 5.5%에서 작년 57.0%로 증가했다. 신용카드 발급 수는 1990년 1천38만장에서 작년 1억1천659만장으로 11배 넘게 늘었다. 경제활동인구 1인당 신용카드 소지 수도 이 기간 0.6장에서 4.7장으로 증가했다.
소비자들이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게 된 것은 그만큼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아졌고 편리성과 부가서비스 혜택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기 때문이다. 또 신용카드 소득공제 혜택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고 주유소 할인, 적립 같은 부가서비스 혜택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연합뉴스) kaka@yna.co.kr 2011-05-13

→ 소비자들이 현금 대신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거나 대금을 지급하는 비율이 1만원당 550원서 5천700원으로 20년간 10배 넘게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의 사용이 꾸준히 증가되고 있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③ 현금영수증 사용률 증가
(관련기사요약)
국세청 부가세과 이법진 사무관은 "현금영수증 제도가 도입된 배경은 신용카드 활성화 대책에 한계가 나타났기 때문"이라며 "신용카드가 과표 양성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지만 신용불량자 발생 및 현금선호 관행 등으로 한계에 부딪혔다"고 말했다.
그는 "신용불량자 양산 문제 등으로 인해 2003년부터 신용카드 사용비율이 감소, 정체됐다"며 "반면 소액거래의 현금결제, 수수료 문제 등으로 인해 현금결제비율이 50%를 지속적으로 상회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근로소득자에 대한 현금영수증의 소득공제비율 확대, 개인사업자의 부가세 세액공제 혜택 등을 통해 현금영수증 제도가 비교적 성공적으로 정착됐다고 평가했다.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실제로 현금영수증 발급 규모는 지난 2005년 18조5599억원에서 2009년 68조6983조원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조세일보) 유엄식 기자 2011-04-28

국세청이 한국은행 자료를 인용해 밝힌 바에 따르면 2009년 전체 소비지출액 577조원 가운데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은 총 410조원(카드 341조원, 현금영수증 69조원)으로 점유비가 71.1%에 달했다. 전체 민간소비지출액 가운데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사용 점유비율은 △2005년 46.7% △2006년 52.1% △2007년 58.5% △2008년 65.5% △2009년 71.1% 등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 5일근무 vs 경영환경
  • 및 참고문헌I. 경영환경의 의미와 의의기업은 환경과 관련하여 존속, 성장하는 개방시스템 (open system)이다. Gorden et al., 1990 : 53근대 경영학의 연구에 있어 경영환경의 입지는 다소 등한시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연구초기에만 하더라도 외부환경은 예측가능하고 비교적 안정적이었기 때문에 기업이라는 행동주체를 폐쇄시스템(closed system)적 패러다임에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이다. ) 그러나 현대의 기업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해 본

  • [호텔경영의이해] 리츠칼튼의 전략과 마케팅
  • 전략(서울 리츠칼튼의 Six Ps concept)(1) Problem (문제)(2) Problem Definition (제품의 정의) (3) Promise (약속)(4) Personal Advantage (개인의 이점)(5) Positioning (포지셔닝)(6) Price/ Value (가격/ 가치) 3. 서울 리츠칼튼의 차별적 집중화 전략4. 서울 리츠칼튼만의 서비스 사례5. 마케팅 사례(1) 키즈 마케팅 (2) e-비즈니스 (3) 패키지 마케팅 (4) F& B (Food & Beverage)(5)Gold membership다이너스 카드(6)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본론Ⅱ- 외부환경 분석1. 서울 리츠칼튼 및 서울 시내

  • [경영성공사례] 본죽 경영분석과 개선방법
  • 현대화와 과학화.2) 식당용 컴퓨터 기기 보급의 확산.3) 해외 유명 브랜드의 도입 및 기술제휴.4) 포장기술의 발달과 주변 환경의 현대화. ⅱ. S T P 본죽은 전체 외식업 시장 안에서 다른 일반 음식점과 차별화 하여 특별한 고객층에 마케팅 전략을 집중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본죽은 외식업에 뛰어들기에 앞서 다양한 변수로 기존 외식 시장을 세분화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시장세분화의 핵심적인 기준은 행태적 변수에서

  • [경영학] 신용카드 `LG카드사`의 위기이유와 해결방안과 금융시장
  • 카드 사를 우리 팀 Project로 선정하였다. 우리는 팀 Report를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 파트로 구분했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LG 카드사의 전반적인 회사 개요 및 연혁, 비전, 주요 사업 영역, 주요재무 현황, 사업전략, 사업역량, 그리고 LG의 조직 도를 국민카드 사와 비교하여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LG 카드사의 경쟁분석과 이를 통한 자세한 SWOT 분석을 살펴볼 것이며:두 번째 파트에서는 LG 카드사의 위기에 대한 근본 원인과 문제점 및 전반적인 국내 카

  • [환경경영] 대한항공 환경경영
  • 환경 전략 분석>1.환경경영현황(1)EMS운영체제(2)환경감사(3)환경사고 대응체계2.환경실천활동(1)환경친화적 개선활동(2)자연생태계 보호활동(3)내 외부 이해관계자3.각 산업환경요인에 대한 대한항공의 환경정책(1)항공기 소음관리(2)대기관리(3)수질관리(4)폐수관리4. 그 밖의 대한항공의 환경정책5.대한항공의 환경비용6.아시아나 항공의 환경경영전략7.양사의 환경전략 비교8.대한항공 SWOT 분석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