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론] 대한항공 우창호 지점장 리더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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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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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2. 문제 해결 및 리더십 이론 적용
3. 바람직한 리더십 제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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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기부여(Motivation) 부족
(1) Herzberg의 동기 위생 이론 및 Adams의 공정성 이론
- 동기위생 이론은 동기요인과 위생요인으로 나뉨, 우지점장은 부진한 사람들에게 까 지도 동기부여를 통해 사기진작. 공정성이론은 보상이 공정하면 동기가 부여된다는 것으로 우지점장은 사원들에게 격려금으로 동기부여.
(2) Vroom의 기대이론 ; expectancy theory of Vroom
- 기대이론은 VIE 이론이라고 부름. V는 가치, I는 수단성, E는 기대이다. 우지점장은 사원들의 노력이 성과를 가져 오리라는 기대와 그 성과가 결국 포상금이라는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라는 기대를 하게 만듬.
3. 바람직한 리더십 제안
1) Herzberg의 동기 위생 이론
- 개인의 학습, 성장, 성공 체험, 권한 이양 등의 동기 부여 요인에 큰 비중을 두면 보 다 성공적인 리더십을 발휘
2) Vroom의 기대 이론
- 정당한 보상으로 도전적인 직무설계 및 집단성과에 대한 보상으로 집단 팀워크 창출, 개인 간 차이에 유연성을 발휘시켜 동기 상승으로 연계시켜 더 높은 효과를 기대
3)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지도자는 목표달성을 위한 행로를 밝혀줌으로써 조직성원들의 행동에 도움을 주며 동기 유발
Ⅰ. 문제제기
우 지점장이 공항 지점에 들어가기 전에 공항 지점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다. 이윤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제일 시급한 문제는 낮은 이익이었다. 200여개의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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