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저가 항공사의 성공,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가. 문제제기
1. 왜 저가항공사가 늘어나고 있는가?
나. 저 비용 저가 항공사의 기원
1. 저가 항공사란
2. 저가 항공사의 효시
▣ 본론
가. 저가 항공사의 성공사례와 비결
1. 국외 저가 항공사
(1) 저가 항공의 모델이 된 Southwest Airlines
(2) 가죽 의자와 기내 개인별 TV Jet blue
(3) 오렌지색 혁명 Easy Jet
2. 국내 저가 항공사
(1) E-star항공
나. 저가 항공사의 실패 사례
1. 국외 저가 항공사
(1) 브리티시 항공의 저가 자화사 Go
(2) KLM 의 저가 자회사 Buzz
(3) 영국의 Debonair
2. 국내 저가 항공사
(1) 한성항공
다. 아주 특별한 저가 항공사의 서비스
라. 저가항공사의 안전성
▣ 결론
가. 저가 항공사의 공통된 성공, 실패요인
나. SWOT분석
- 본문내용
-
나. 저 비용 저가 항공사의 기원
1. 저가 항공사란
저비용 저가 항공사는 Low Cost Carrier(LCC), Low Fare Airline, No frillls Carrier(장식 없는 커튼처럼 기본 서비스만 제공하는 항공사), Discount Carrier, Economy Airline, Peanuts 등으로 불린다.
저가 항공사란 탑승, 안전 수칙 설명 및 기내 안내 방송 등 최소한의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대신 운항비용을 대폭 절감해서 저가 요금을 제시함으로써 승객 수요를 유치하는 항공사를 말한다.
저가 항공사의 전형적인 비즈니스 모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선형노선구조 (point to point serveice)
단거리 운항과 Turnaround Time 최소화 및 도시 간 직항 노선제로 항공기 가동시간을 1일 평균 12시간 이상으로 극대화한다.
(2) 제한된 기내 서비스 기내식, 기내 오락을 생략하는 대신 식음료, 영화, 음악, 오락, 게임을 유료화 한다.
(3) 단일 등급
1~3등석으로 세 종류의 좌석을 배치하는 것보다 3등석 단일 등급제의 좌석 수가 20~25% 많아 좌석당 운항비용이 그만큼 절감된다.
(4) 투자비용이 적음
대부분의 성공적인 저가 항공사는 부품비와 정비비가 저렴하고, 낮은 임금의 승무원 확보가 쉬우며, 정시 운항률이 높은 120~160석 규모를 선호한다.
(5) 기종의 단일화
항공기 기종의 단일화로 인한 정비비 절감(15%·~20%)과 교육 훈련비 절감, 작업 표준화로 도착 후 출발까지의 준비 시간을 최소화한다.
(6) 인터넷을 통한 직접예약 구매
항공권 판매를 콜센터와 인터넷 예약에 중점을 둠으로써 여행사나 대리점 판매
- 참고문헌
-
출처:
1. 국회도서관 - “저가항공사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최경훈) 한국항공대 경영 대학원 2008.08
2. 위키백과사전 - 한성항공
http://ko.wikipedia.org/wiki/%ED%8B%B0%EC%9B%A8%EC%9D%B4%ED%95%AD%EA%B3%B5#cite_note-han1-0
3. 네이버블로그 - 김동민기자의 ‘판도라 정치’ http://blog.naver.com/zoomin0313?Redirect=Log&logNo=50038531261
4. 제주에어 네이버 카페(제주항공의 모든 것), http://cafe.naver.com/gojejuair
5. 네이버블로그 (아주경제신문)
http://blog.naver.com/ceo119?Redirect=Log&logNo=150070630447
6. “저가항공사의 성공스토리” (함대영)
자료평가
- 저가항공사에 대해 관심을 더 갖게되는 계기
- cher***
(2019.03.21 21:14:03)
- dla***
(2015.06.02 22:11: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