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저가 항공사의 성공,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가. 문제제기

1. 왜 저가항공사가 늘어나고 있는가?

나. 저 비용 저가 항공사의 기원

1. 저가 항공사란
2. 저가 항공사의 효시

▣ 본론
가. 저가 항공사의 성공사례와 비결

1. 국외 저가 항공사
(1) 저가 항공의 모델이 된 Southwest Airlines
(2) 가죽 의자와 기내 개인별 TV Jet blue
(3) 오렌지색 혁명 Easy Jet

2. 국내 저가 항공사
(1) E-star항공

나. 저가 항공사의 실패 사례

1. 국외 저가 항공사
(1) 브리티시 항공의 저가 자화사 Go
(2) KLM 의 저가 자회사 Buzz
(3) 영국의 Debonair

2. 국내 저가 항공사
(1) 한성항공

다. 아주 특별한 저가 항공사의 서비스
라. 저가항공사의 안전성

▣ 결론
가. 저가 항공사의 공통된 성공, 실패요인
나. SWOT분석
본문내용
나. 저 비용 저가 항공사의 기원
1. 저가 항공사란
저비용 저가 항공사는 Low Cost Carrier(LCC), Low Fare Airline, No frillls Carrier(장식 없는 커튼처럼 기본 서비스만 제공하는 항공사), Discount Carrier, Economy Airline, Peanuts 등으로 불린다.

저가 항공사란 탑승, 안전 수칙 설명 및 기내 안내 방송 등 최소한의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대신 운항비용을 대폭 절감해서 저가 요금을 제시함으로써 승객 수요를 유치하는 항공사를 말한다.

저가 항공사의 전형적인 비즈니스 모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선형노선구조 (point to point serveice)
단거리 운항과 Turnaround Time 최소화 및 도시 간 직항 노선제로 항공기 가동시간을 1일 평균 12시간 이상으로 극대화한다.

(2) 제한된 기내 서비스 기내식, 기내 오락을 생략하는 대신 식음료, 영화, 음악, 오락, 게임을 유료화 한다.

(3) 단일 등급
1~3등석으로 세 종류의 좌석을 배치하는 것보다 3등석 단일 등급제의 좌석 수가 20~25% 많아 좌석당 운항비용이 그만큼 절감된다.

(4) 투자비용이 적음
대부분의 성공적인 저가 항공사는 부품비와 정비비가 저렴하고, 낮은 임금의 승무원 확보가 쉬우며, 정시 운항률이 높은 120~160석 규모를 선호한다.

(5) 기종의 단일화
항공기 기종의 단일화로 인한 정비비 절감(15%·~20%)과 교육 훈련비 절감, 작업 표준화로 도착 후 출발까지의 준비 시간을 최소화한다.

(6) 인터넷을 통한 직접예약 구매
항공권 판매를 콜센터와 인터넷 예약에 중점을 둠으로써 여행사나 대리점 판매
참고문헌
출처:
1. 국회도서관 - “저가항공사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최경훈) 한국항공대 경영 대학원 2008.08

2. 위키백과사전 - 한성항공
http://ko.wikipedia.org/wiki/%ED%8B%B0%EC%9B%A8%EC%9D%B4%ED%95%AD%EA%B3%B5#cite_note-han1-0

3. 네이버블로그 - 김동민기자의 ‘판도라 정치’ http://blog.naver.com/zoomin0313?Redirect=Log&logNo=50038531261

4. 제주에어 네이버 카페(제주항공의 모든 것), http://cafe.naver.com/gojejuair

5. 네이버블로그 (아주경제신문)
http://blog.naver.com/ceo119?Redirect=Log&logNo=150070630447

6. “저가항공사의 성공스토리” (함대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가항공사에 대해 관심을 더 갖게되는 계기
  • cher***
    (2019.03.21 21:14: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dla***
    (2015.06.02 22:11:28)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경영마인드[경제학]
  • 바뀌면 그 기업이 나아가는 방향이 바뀌게 된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그 기업의 현실에 맞는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나름대로의 경영 철학으로 소비자의 입장에 서서 운영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제3기업이 글로벌 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 신상품 전략 및 관리시스템 중심으로- 이광희대통령도 경영자 주부도 경영자 新 경영 마인드 365 上 - 윤은기대통령도 경영자 주부도 경영자 新 경영 마인드 365 下 - 윤은기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 [경영학] 경영마인드란 무엇인가?
  • 바뀌면 그 기업이 나아가는 방향이 바뀌게 된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그 기업의 현실에 맞는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나름대로의 경영 철학으로 소비자의 입장에 서서 운영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제3기업이 글로벌 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 신상품 전략 및 관리시스템 중심으로- 이광희대통령도 경영자 주부도 경영자 新 경영 마인드 365 上 - 윤은기대통령도 경영자 주부도 경영자 新 경영 마인드 365 下 - 윤은기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저리그 출범 이후, 여러 철도회사들이 앞다투어 야구팀과 제휴해 교통편을 무료로 제공하고 어떤 팀이 자기 회사를 이용하는지 광고했다.근래에 와서 스포츠마케팅을 스포츠용품사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들까지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은 회사 이미지를 홍보하고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첨병역활을 톡톡히 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이나 남미, 동구권 등 잠재력이 큰 시장일수록 스포츠마케팅은 회사 이미지를 심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 [진에어-최신공채합격자기소개서]진에어자소서,진에어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기소개서,합격자소서
  • 저는 무엇보다도 국내에서 저가항공 시장의 성공과 빛을 이끌어낸 진에어의 도전정신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저는 대학교 2학년 시절 저가항공 시장에 대한 성공적인 기업사례 연구발표를 위하여 진에어에 대한 조사를 하였을 때 진취적인 마인드와 기업이념이 제가 지금까지 추구했던 생활신조와 가까웠고 미래의 성장가능성이 큰 기업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어릴적부터 항공사와 여행사를 가고싶다는 생각을 하였고 호텔관광경영학

  • [경영전략]전략적제휴 분석 및 사례 분석- 항공사 자동차
  • 저 기업간의 전략적 제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미 일 유럽 주요 자동차 기업간 제휴관계의 변화추이자본참여합작투자기술제공완성차공급부품공급공동개발공동생산판매협력 계19859105460023619901224041034612102199482721716261114121자료)세계 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2000 오상봉 저1998년 메르세데스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은 벤츠의 기술력과 크라이슬러의 영업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표적인 제후 사례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