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의 경쟁력 개발 -LG CNS 사례조사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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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LG CNS의 교육 체계
(1) 내용 기준 교육 체계

(2) 직무, 직급, 역량별 교육

(3) Blended Learning(블렌디드 러닝)

2. 학습조직
(1) 학습조직이란?

(2) 학습조직의 중요성

(3) 학습조직의 구축과정

(4) 자발적 학습조직(COP, Community of Practice)이란?

(5) LG CNS 내의 자발적 학습조직

(6) 학습조직의 4가지 효과

(7) LG CNS 내의 학습조직의 시사점

3. LG CNS의 HRD와 현장과의 연계

(1) 교육 수요 조사 및 문제점 파악

(2) 오피니언 리더들의 의견 수렴

(3) 강사 선정 시, 현장부서의 전문가 우선 선임

(4) 사례 1 : ‘성장통’

(5) 사례 2 : 교육훈련 담당자의 경험

(6) LG CNS 교육은 HRD활동과 현장과의 연계를 중요시 하고 있다!

4. 교육프로그램의 평가와 그 효과
(1)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모델 - 커크페트릭 4수준 평가모델

(2) LG CNS에서의 교육프로그램 평가 현황

(3) LG CNS가 수준 3~4까지의 평가를 수행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한 우리의 생각

5. 경영자 마인드와 교육부서에의 권한이양
(1) 경영자의 교육훈련 중시 마인드의 필요

(2) 교육대상자의 마인드

(3) 교육부서에의 권한이양

Ⅲ. 결론


본문내용
④장수기업들은 자금 운용면에서 보수적이었다. (기업이 성장과 진화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

아리 드 호이스는 위의 4가지 요인을 중심으로 기업을 살아있는 실체로 바라보면서 ‘모든 기업들은 생명체로서의 일정한 특성과 행동을 보여주며, 모든 기업들은 학습하고 이를 통해 죽기 전까지 성장과 발전을 지속한다.’고 주장한다.

기업의 평균수명과 관련한 위의 이야기를 통해 생각해보건대, 교육은 단순히 직원들의 직무능력이나 지식, 기술 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이를 통해서 조직 전체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 생존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이를 토대로 한국의 기업들 중에서 기업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교육훈련과정을 보유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일체감과 결속력을 다지며, 교육담당부서에 보다 폭넓은 의사결정권한이 주어진 기업을 찾아보았다.

LG CNS는 2010년 새로운 CEO로 부임하면서 학습기업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화두로 내걸고 공부하는 조직, 즉 Learning Organization의 구축을 기업의 목표로 삼고 있을 정도로 교육훈련과정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2010년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우수교육훈련 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집체교육훈련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의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하였기 때문에 몇 개의 후보 기업 중에서 LG CNS를 조사대상 기업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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