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사회] 한달간의오염물질배출통계와 환경영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연구 목적) 1
2. 한 달간 배출한 오염 물질 통계 1
2.1. 구성원 개인별 통계 자료 1
2.2. 개인별 통계 자료에 대한 평균 3
3. 환경오염의 실태 3
3.1. 대기오염 4
3.1.1. 대기 오염 물질에 의한 영향 4
3.1.2. 우리나라 대기 오염의 실태 5
3.2. 수질 오염 6
3.2.1. 수질 오염 물질의 종류별 특성 6
3.2.2. 수질 오염의 실태 8
3.3. 토양 오염 8
3.3.1. 토양 오염의 원인 8
3.3.2. 토양 오염의 영향 9
4. 우리가 버린 쓰레기를 처리하는 방법 10
4.1. 종이 10
4.2. 캔류 11
4.3. 음식물 11
4.4. 플라스틱 11
4.5. 유리 11
4.6. 비닐 12
4.7. 의류 12
4.8. 스티로폼(컵라면 용기) 13
4.9. 고철류(참치캔) 13
5. 처리할 때의 비용, 에너지, 오염물질 14
5.1. 종이 14
5.2. 유리 14
5.3. 캔 15
5.4. 음식물 쓰레기 15
5.5. 대기 16
6. 결론 17
- 본문내용
-
1. 서론 (연구 목적)1.
인간은 삶의 편리함을 추구하기 위하여 자연에 존재하는 자원을 인간에게 유용한 형태로 바꾸어 사용하며, 그 부산물로서 쓰레기를 생산하며 살아간다. 오늘날 인구의 증가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인간이 소모하는 자원의 양은 늘어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쓰레기를 포함한 각종 오염 물질의 생산량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인간이 자연을 개척하고 거기서 얻은 자원을 이용하며, 그 부산물로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생활의 윤택함을 얻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 터전인 자연을 지켜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인간의 생활 터전인 자연을 깨끗한 상태로 보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오염 물질 배출과 환경 문제에 관하여 한 번쯤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배출하는 오염 물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지난 한 달간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의 양과 종류를 매일 표에 기록․정리하여 통계 자료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참고 자료로 활용하여 우리가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주면서 생활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1. 한 달간 배출한 오염 물질 통계
- 종이: 모든 다른 종이로 이루어진 쓰레기들을 A4용지의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예를 들어 박스 형식 쓰레기의 경우 두께와 넓이를 생각하여 A4지로 그 박스를 만들면 몇 장이 소비될 것이라고 계산, 작성하였다.
- 캔: 시중에 있는 캔에 음료수가 들어가는 용량의 평균을 구하였고, 그 값이 186ml였다. 이는 캔 커피와 일반 탄산음료수 캔 크기의 중간 정도의 용량이 들어가는 값이며, 그 용량이 들어가는 크기를 생각했을 때의 캔 크기 또한 캔 커피와 일반 탄산음료수 캔 크기의 중간이 된다.
- 음식물: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밥공기수가 기준이 되었다. 음식을 먹고 난 후 남은 음식물을 모아 밥공기에 담아보고 몇 공기가 나오는지 계산하였다.
- 플라스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버리는 쓰레기 중 플라스틱 제품은 페트병이 가장 많이 차지 하므로 페트병을 기준으로 하였다. 다른 플라스틱 제품은 기타란 에 포함된다.
- 유리: 유리의 경우도 플라스틱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에서 많이 버리는 제품은 유리병이라 생각, 계산하였다. 캔과 마찬가지로 들어가는 용량의 평균을 구했고, 그 결과값은 238ml, 이며 이는 보통 음료수 병정도의 크기에 들어가는 용량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