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지식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 지식의 유형

Ⅰ. 학문적 지식, 실용적 지식과 현장 경험적 지식

Ⅱ. 사물지, 사실지와 방법지

Ⅲ. 암묵지와 형식지

1. 개인지식
2. 조직지식
본문내용
지식의 유형

I. 학문적 지식, 실용적 지식과 현장 경험적 지식

지식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학문적 지식, 실용적 지식과 현장 경험적 지
식으로 나눠볼 수 있다.

* 학문적 지식 - 기초 과학 기술, 경제 ․ 경영 이론 등
* 실용적 지식 - 업무 매뉴얼, 사용 지침서,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등
* 현장 경험적 지식 - 생산라인 노하우, 창구 서비스 노하우, 경영자 경험 등
즉, 학문적 지식, 실용적 지식 그리고 현장 경험적 지식이 합쳐져야 비로소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이 된다는 것이다.

II. 사물지, 사실지와 방법지

매일경제(1998/12/4)는 신지식인 보고서에서 내용에 따라 지식을 다음의 3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 사물지 -사물의 존재 자체를 인식하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물리적 실
체뿐만 아니라 개념적인 실체까지 포함해서 지칭하는 것을
의미함. 즉, 느낌과 생각을 통해서 사물에 대해 인지하는 지
식을 말함.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학습의 유형 중 자연적인 수학학습과 비형식적인 수학학습에 대하여 설명해 보세요
  • 수학학습의 유형 중 자연적인 수학학습과 비형식적인 수학학습에 대하여 설명해 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연적인 수학학습 2. 비형식적인 수학학습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기는 수학능력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는 유아기 동안에 경험한 비형식적인 수학지식이 이후 형식적인 수학개념의 기초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수학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유아들에게 수학적 내용과 경험을 선정하여 제공하며 상

  • 평생교육학 개론
  •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다문화 교육의 목적을 쓰시오.다문화 교육의 목적은 첫째, 개인들로 하여금 다른 문화의 관점을 통해 자신의 문화를 바라보게 함으로써 자기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둘째, 학생들에게 문화적민족적언어적 대안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셋째, 모든 학생이 자문화, 주류문화, 그리고 타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넷

  • 청소년심리 1.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청소년발달이론을 주장한 학자는?(10점) 2. 다음의 괄호 A, B에 알맞은 용어는?(각 5점, 총 10점)
  •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회상해 볼 때, 부모의 양육방식은 어떤 유형이었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러한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0점).매코비와 마틴은 부모의 양육방식을 권위 있는 양육방식, 권위주의적 양육방식, 허용적 양육방식, 방임적 양육방식의 4가지로 분류하였다.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의 요인으로 중요하게 꼽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부모의 양육

  • 환경법4공통) 국제환경협약기후변화체제관한협약들 환경권의법리로서의 공공신탁론환경규제에서지율환경관리제도유형설명하고 현행환경영향평가제도 설명하시오0k
  • 대하여 설명하시오(10점) 2. “환경권의 법리로서의 공공신탁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0점) 3. “환경규제에서 지율환경관리제도”의 유형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시행제도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4. “현행 환경영향평가제도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제도, 환경영향평가제도, 소규모환경영향평가”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국제환경협약에서 기후변화체제’에 관한 협약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요즘 지구촌이 몸살을 앓

  • 청소년심리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청소년발달이론을 주장한 학자는0k
  • 설명하면 우리가 아이의 필요에 매우 민감하게 귀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자녀와 소통하기 위한 정서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이것은 자녀들이 삶에 대한 현실적인 견해와 건강하고 긍정적인 성격을 개발하도록 도울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참고자료-김명희 외(1999),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통합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김양분, 윤옥인(1998), 열린교육심화과정연수교재.-김청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