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대구도시철도공사의 기업 조직 분석-지하철 참사와 노사파업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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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선정 이유

Ⅱ. 팀명 및 팀원 소개

Ⅲ. 서 론
1) 대구지하철소개
2) 대구지하철연혁
3) 미션&비젼
4) CEO소개
5) 재무현황

Ⅳ. 주요 내용
1) 대구 지하철 참사
① 기업 변화
- 안전 대책 마련
- 시민 및 역무원 의식 변화 교육
② 결과
- 대구 지하철에 대한 고객 만족도 변화
- 직원 만족도
2) 환승 제도
① 도입 배경
② 수익 구조
③ 문제점
3) 운용 노선 증가에 따른 변화
① 1->2호선 노선 증가 배경
② 결과
③ 3호선 개통이 주는 시사점

Ⅴ. 결 론
- 디트로의 향후 과제 및 개선 방안
본문내용
Ⅲ. 서 론
1) 대구지하철소개
대구도시철도공사(이하 디트로)는 신속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편익도모와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 역할은 도시철도의 건설과 운영, 그에 따른 주변지역의 개발과 기타 도시계획 사업의 수행을 담당한다. 또한 도시철도 운영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생활 편익시설 및 복리시설의 건설의 운영을 맡고 있다.

2) 대구지하철연혁
1991년 진천에서 안심을 연결하는 지하철 1호선의 기공식이 있었다. 그 후1995년 11월 20일 대구광역시 지하철 공사가 창립되었다. 1997년 11월 부분적으로 진천에서 중앙로를 연결하는 1단계 구간이 개통되었고, 진천에서 안심을 연결하는 24.9km의 전 구간은 1998년 5월 2일 개통되었다. 2002년 5월 1호선의 한쪽 끝역인 진천에서 대곡까지 연장구간을 개통하였다. 2003년 2월 중앙로 역에서 대형 지하철 화재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로 인해 200여명이 죽고 150여명이 부상을 당할 정도로 큰 인명피해가 있었고 당시의 열차와 중앙로역 내부가 녹아 내리는 등 재정적 손실도 매우 컸다. 2004년 일년 여의 노조 파업이 있었다.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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