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소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목차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목차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Ⅰ. 전자상거래의 개념

Ⅱ. 전자상거래의 범주

Ⅲ. 전자상거래의 3가지 차원

Ⅳ.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One Stop Shopping 기능
2. 저렴한 가격의 제품구입
3. 시간제약의 무
4. 소비자욕구 충족
5. 전자결제로 소비자 안전성
6. 불친절 및 강매에서 해방
7. 사전조사로 계획구매

Ⅴ. 전자상거래의 기업전략

1. 소비자 신뢰구축전략
2. 기업의 주요전략
1) 온라인 광고 최대화
2) 잠재고객의 데이터 베이스화
3) 디지털 자산의 재활용
3. 소비자 행동변화의 전략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일반적으로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
여 가상공간(cyber 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라고 정의된다.
(1) 전자상거래는 전자문서 교환, 이미지 처리, 바코드, 전자우편, PC통
신, 전자자금 이체, 전자화폐, 통신망 등을 이용하는 가상공간기업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2) 나아가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또는 조직과 개인 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
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3)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 ․ 용역 ․ 정보의 판매와 구매,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 ․ 분배 ․ 조사 ․ 광고 및 대금의 지급에 있어 전자적 의사소
통(electronic communication)을 이용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정보의 조사
및 분석 등 기업과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비용의 감소 및 효
율성을 제고하는 활동까지 포함한다.
(4) OECD에서는 "문자, 소리, 이미지를 포함하여 디지털화된 정보의 전
송, 처리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거래"라고 전자상거
래를 정의하기도 한다.
(5) 국재무역기구(WTO)는 "원거리 통신네트워크를 통한 제품의 생산,
광고, 판매 및 유통"으로 정의하고 있다.
(6) 일본의 통산성은 전자상거래를 "각 경제단체(행정, 개인 포함) 간의 모
든 경재활동(설계 ․ 개발, 광고, 상거래, 결제 등)을 여러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장단점과 향후 전망 및 대책 분석
  • 전자상거래의 절차Ⅵ. 전자상거래의 장단점Ⅶ. 인터넷 보안Ⅷ.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의무사항1. 통신판매업자의 신고 등2. 거래기록의 보존 및 열람3. 조작실수 등의 방지4. 소비자에 관한 정보이용5. 사업자 신원정보 및 거래조건에 대한 정보의 제공6. 청약의 확인7. 상품배송Ⅸ. 전자상거래 국내 현황Ⅹ. 전자상거래 발전의 걸림돌1. 관련 정부부처의 협력부족2. 정부 정책과의 충돌. 향후 전자상거래 전망과 대책. 결론Ⅰ. 서론전자상거래

  • [전자거래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문제점검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의 문제점검토Ⅰ. 서설최근의 장기적인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은 시간적장소적무제약성, 정보접근의 용이성, 쇼핑비용과 시간의 단축성 등과 같은 효용성을 전자상거래가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전자상거래는 그 속성상 소비자들의 권익을 침해할 위험성도 많이 내포하고 있다. 상품을 보면서 직접

  • 전자상거래법 소비자 피해사례
  • 1소비자 피해사례2 주문 내용과 상이한 상품 배송으로 인한 환불요청 2005520073과학기술법무최 원 아전자상거래법2ListList목 차Ⅰ. 전자상거래란?  Ⅱ. 소비자 권리와 책임    Ⅲ. 피해사례 – 주문 내용과 상이한 상품배송으로 인한 환불요청  Ⅳ. 전자상거래 소비자 피해보호대책  Ⅴ. 결론    Ⅵ. 전자상거래관련 기관3Ⅰ. 전자상거래란?개념4Ⅰ. 전자상거래란?2. 전자상거래의 유형5Ⅰ. 전자상거래란?3. 전자상거래의 특징인터

  • [소비자보호법]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을 중심으로)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보호-「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을 중심으로 - Ⅰ. 법상의 개념정의와 법의 적용범위 (1) 개념정의 1)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라 함은 전자거래(전자거래기본법 제2조 제5호의 규정에 의한 전자거래를 말한다)의 방법으로 상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① 전자문서에 의한 거래 전자거래기본법 제2조 제5호는 “전자거래라 함은 재화나 용역을 거래함에 있어서 그 전부 또

  • [불공정거래] 불공정거래의 유형과 전자상거래상에서의 불공정거래, 신문시장의 불공정거래, 금융기관의 불공정거래, 사이버증권의 불공정거래 심층 분석
  • 전자상거래상에서의 불공정거래Ⅳ. 신문시장의 불공정거래1. 신문판매 관련 부공정거래행위2. 신문광고관련 불공정거래행위3. 시장지배적지위 남용행위의 금지4. 신문시장의 법률 개정1) 방문판매법 2) 표시- 광고에 관한 법률 3) 부가가치세법 4) 법인세법 5) 소비자 보호법 6) 신문사 지국의 사업자등록 의무화 7) 제3종 우편물제도의 개선 Ⅴ. 금융기관의 불공정거래1. 조사기간의 장기화에 대한 개선방안1) 현행 불공정거래 조사체계와 소요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