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와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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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와 소비자
목차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Ⅰ. 전자상거래의 개념
Ⅱ. 전자상거래의 범주
Ⅲ. 전자상거래의 3가지 차원
Ⅳ.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One Stop Shopping 기능
2. 저렴한 가격의 제품구입
3. 시간제약의 무
4. 소비자욕구 충족
5. 전자결제로 소비자 안전성
6. 불친절 및 강매에서 해방
7. 사전조사로 계획구매
Ⅴ. 전자상거래의 기업전략
1. 소비자 신뢰구축전략
2. 기업의 주요전략
1) 온라인 광고 최대화
2) 잠재고객의 데이터 베이스화
3) 디지털 자산의 재활용
3. 소비자 행동변화의 전략
-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와 소비자
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는 일반적으로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
여 가상공간(cyber 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라고 정의된다.
(1) 전자상거래는 전자문서 교환, 이미지 처리, 바코드, 전자우편, PC통
신, 전자자금 이체, 전자화폐, 통신망 등을 이용하는 가상공간기업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2) 나아가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또는 조직과 개인 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
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3)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 ․ 용역 ․ 정보의 판매와 구매,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 ․ 분배 ․ 조사 ․ 광고 및 대금의 지급에 있어 전자적 의사소
통(electronic communication)을 이용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정보의 조사
및 분석 등 기업과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비용의 감소 및 효
율성을 제고하는 활동까지 포함한다.
(4) OECD에서는 "문자, 소리, 이미지를 포함하여 디지털화된 정보의 전
송, 처리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상업적 거래"라고 전자상거
래를 정의하기도 한다.
(5) 국재무역기구(WTO)는 "원거리 통신네트워크를 통한 제품의 생산,
광고, 판매 및 유통"으로 정의하고 있다.
(6) 일본의 통산성은 전자상거래를 "각 경제단체(행정, 개인 포함) 간의 모
든 경재활동(설계 ․ 개발, 광고, 상거래, 결제 등)을 여러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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