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지역축제의 특성과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축제의 개념, 성격, 특징, 기능, 효과, 추진과정, 성공요인 분석, 성공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지역축제란?

2. 지역축제의 성격
1) 과잉성(過剩成)
2) 긍정성(肯定性)
3) 대국성(對局性)
4) 비이동성과 비소모성

3. 지역축제의 특징
1) 시간과 공간의 제한성
2) 행사의 일회성
3) 철저한 계획성과 규칙성
4) 일탈성과 난장(亂場)성
5) 대동성
6) 차별화의 용이성
7) 재원도달의 용이성
8) 상품화의 가능성

4. 지역축제의 기능

5. 지역축제의 효과
1)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3) 환경적 효과

6. 지역축제의 추진과정
1) 자원조사 분석단계
2) 목표설정단계
3) 기획단계
4) 운영단계
5) 평가 및 환류단계

7. 지역축제의 성공요인 분석
1) 축제와 주제와 관련된 것
2) 인프라구축 요인
3) 주민의 관심과 참여도
4) 파트너십적 관계요인
5) 지역 정체성요인
6) 마케팅적 요인

8. 지역축제의 성공사례
1) 지평선축제, 한반도의 곳간을 알리다
2) 화합과 배움의 장, 춘천마임축제
3) 산청 한방약초축제와 녹색성장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역축제란?

축제는 대중적인 기쁨, 환락, 떠들기를 의미한다. 즉 축제는 일에서부터 해방되며 자유롭게 떠들고 즐긴다는 놀이적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축제는 아무런 조건 없이 일상성에서 벗어나 철저히 놀아질 때 그 축제는 우리의 일상적인 삶을 새로운 활력의 삶으로 바꾸어 놓는 것이다. 축제는 일상생활 속에서 느끼는 천편일률적인 무미건조한 삶을 탈피하여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켜 주고 생활의 윤기를 더해 주는 역할을 한다(정성호, 2007).
우리나라의 축제라는 단어는 축(祝)과 제(祭)의 두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다. 물론 과거에는 축제가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이 노동과 속박에서 벗어나 신에게 풍요를 기원하며 벌이는 제(祭)의 개념이 강하였지만, 현재는 춤과 노래를 통해 자연스럽게 감정을 털어놓는 잔치의 축(祝)의 개념, 즉 놀이의 개념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현대의 축제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었다고 유추할 수 있다. 첫째, 축제는 일상의 억압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통풍구 역할을 한다. 즉, 현대관광이 현재개념이라기 보다는 미래의 정신적, 육체적 의욕창출에 더 많은 가치가 주어지는 것과 같은 역할을 축제가 담당하게 된다. 둘째, 축제의 시․공간과 극히 대조되므로 축제는 환상(fantasy)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볼 수 없는 과장성과 삶에 대한 긍정성을 고양시킨다(김선희, 2007).
참고문헌
김근철, 지역축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배재 대학교 법무.행정 대학원, 2010.
김선희, 지역축제에 참여한 지역주민과 외지관광객의 만족도 비교연구, 한국관광협회, 2007.
문화채육관광부, 문화광광축제 종합평가 보고서, 2011.
이강욱, 문화관광축제의 영향 및 운영 효율화 방안 연구, 한국관광연구원, 1998.
정성호, 지역축제 관람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홍보학연구, 2007.
장정용, 강릉단오축제의 전승의미론, 우리문화연구회,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1학기 축제·이벤트관광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국내 지역축제)
  • [국제기업환경론] 러시아
  •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미스LG 선발을 통해 세계적으로 정평이 난 러시아 여성들의 아름다움을 과시하기도 했으며 행사 막바지에는 예카시와 고아원에 LG전자의 제품을 기증하고 경품추첨을 통해 참석한 시민들에게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 행사는 주지사, 시장 등 주요 인사들과 총 9만5천여 명의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시차원의 축제로 전개되었다. 또한 2002년 월드컵 당시 러시아 국가대표팀을 공식후원하고 LG전자가 러시아 지역에서

  • 김치의 국제화 및 축제기획안
  • 성공적인 이벤트 개최를 보장할 수 없게 된다.이벤트나 축제를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관광객들이 관광 상품을 찾게 되는 이유나 동기를 파악해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로 방문객들이 다양한 특성별 이벤트를 찾게 되는 기본적인 욕구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축제의 특성을 잘 활용해서 기획에 도입해 보겠다. * 김치 축제 기획에 대한 이해 *인간 고용의 사회적 본능지역의 결속경제적 효과 증대관광상품으

  • 화성문화제 모니터링 화성문화제 특성 축제콘텐츠
  • 축제 아이템은 그저 눈에 보이는 전시용 이벤트가 되기 쉬운데, 그것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소리로 듣고 눈으로 보고 만져보는 등의 직접 경험으로 이끌어 낸 것이 이 축제의 성공적인 요인으로 보인다. 또한 지난 축제에 비하여 축제 기간을 조정하여 효율성을 늘리고, 저조한 행사는 폐지하며 유사한 행사를 통합하여 지루함을 없애고 축제 프로그램을 특화시키는 등의 지난 축제의 분석과 반성이 이루어져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

  • 독립투사 체험 배틀 게임축제 독립투사 체험 배틀 게임축제
  • 축제장이라고 한다. 또 획일화된 주제관과 지역관 모습도 각 섬의 개성과 특성을 살린 디자인을 도입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것은 어느 교수가 한말로 바람직한 축제란 규모있고 짜임새 있는 소박하면서 감동적인 축제, 지역주민이 주체가 돼 함께 만들고 차명하는 신명을 창출하는 것 이라고 정의했다. 축제는 이말과 같이 과장된 결과를 보는 축제보다는 작지만 꽉 찬 축제가 성공사례라고 생각했다. 천안지역적특징참고전철 개통 뿐만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