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문화] 이성교제와 성의식, 청소년 성정체감과 섹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이성교제

1. 이성교제 실태
2. 이성교제의 의의

Ⅱ. 청소년의 성의식

1. 외국 청소년의 성의식
2. 우리나라 청소년의 성의식
3. 성의식에 미치는 포르노의 영향

Ⅲ. 사랑의 유형

1. 열정적 사랑
2. 낭만적 사랑
3. 합류적 사랑

Ⅳ. 10대 소녀의 로맨스 또는 중독적 관계: 저소득층 가출소녀 사례

1. 연애와 동거생활

Ⅴ. 중독의 문제: 관계성의 중독과 섹스중독

1. 관계성의 중독
2. 섹스중독

Ⅵ. 청소년의 성 정체감

1. 성 정체감에 대한 고정관념
2. 학교현장에서 이성애적 남성다움의 구축
1) 마초소년
2) 학업우등생
3) 신흥사업가
4) 진짜 영국인

Ⅶ. 권력과 섹스의 관계-미셀푸코의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청소년 성문화는 무엇인가? 청소년 성문화는 어떻게 볼 것인가? 청소년의
성행동 실태에 대한 말은 무성하지만, 정작 청소년 성문화는 어떠하며, 어떤
지평,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어떤 성문화의 정착이 필요한 것인가
에 대한 논의는 별로 찾아보기 어렵다.
무엇보다 성적 주체의 형성과 관계형성이라는 관점에서 청소년 성문화를 바
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후기현대사회에서 청소년 성문화는 바로 성적 주체의
형성과 직결되는 것이며, 나아가 타인과의 관계형성과 밀접히 연관된다(Giddens,
2009). 기존의 청소년 성문화에 대한 연구가 피상적이고 지지부진한 것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이러한 관점의 결여에서도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성문화에서는 먼저 청소년들의 이성교제, 청소년들의 성의식에 대
해 알아본 연후에, 후기현대사회에서 사랑의 유형과 10대 사랑의 실례를 논
의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섹스중독, 관계성의 중독문제를 살펴보고, 마
지막으로 청소년의 성정체감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1) 이성교제

(1) 이성교제 실태

이성교제의 실태를 학교급별로 살펴보자. 먼저 초등학생에 대한 연구결과
(최향순, 2008)를 보면 이성친구에 대한 관심이 5~6학년이 72.8%로 가장 높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성문화 레포트
  • 성경험 지난 3월 청소년보호위원회는 10대 여성 임신실태 및 예방대책 연구를 펴냈다. 이 연구 보고서는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연세대 간호대학 장순복(張順福) 교수팀에 의뢰해 지난해 10월 1일~11월 5일 전국의 10대 여학생(중3~고2) 1만27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10대 여학생의 4.5%가 성경험이 있고, 0.5%는 임신한 경험이 있다. 이성교제 경험은 전체의 48.1%에 달했다. 이보다 앞서 두 가지 10대 청소년 성의식

  • [청소년복지] 성문제 청소년 관련 기관 방문(아하 청소년 성문화 센타)
  • 성문제 청소년의 개념1) 성의 개념(1)Gender-성별 성차 성역할 등으로 여성성과 남성성에 대한 사회 문화적으로 여성과 남성에게 부과된 일련의 특징 및 행동유형을 의미하는 사회적 성을 의미(2)SEX -생물학적 성으로 신체구조, 특히 성기의 생김새에 따른 남녀간의 성정체감을 지칭. (3)Sexuality-성적 욕망 실천들정체성 등을 의미하여 여성 혹은 남성으로서 우리 자신이 가지는 의식을 포함하며 성적관계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차원, 심리사회적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성의 특징3. 성은 학습되는 것4. 가부장제와 성문화5. 성 고정관념 깨기 6. 성과 사회성적 관심과 고민7. 성장하는 나의 몸8. 성폭력, 순결과 처녀막에 대하여9. 성병과 임신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Ⅰ. 성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 사회는 성을 은폐하고, 남녀에게 각기 다른 이중적 성윤리를 적용하는 성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풍토는 성교육을 학교교육과정에서 제외시키게 된 하나의 근거가 되어왔다.사춘기에 처한 청소년들은 성

  • [사회복지] 청소년성문제의 해결방안
  • 성과 역할이 혼미한 시기 등으로 불리운다.2)청소년과 성인간은 성적인 존재이며 성은 인간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다. sex는 흔히 생물학적 성이라 불리며 신체구조, 특히 성기의 생김새에 따른 남녀 간의 성정체감을 지칭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주로 남녀 간의 성기 결합이나 성관계란 의미로 사용된다. gender는 우리말로 성별, 성차, 성역할 등으로 번역되고 있는데, 이는 여성성과 남성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청소년기라고 보고 있다. 2. 청소년의 다른 용어청소년기는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특징적 발달양상을 근거로 하여 청소년기를 서로 다른 용어로 부르고 있다. - 신체적 발달 측면 : 신체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제2의 성장급등기이자 성적 성숙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사춘기- 심리적 측면 : 부모로부터의 심리적으로 독립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심리적 이유기 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