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치료의 개념과 특성 및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Ⅰ.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정의와 의의
1. 정의
2. 의의 및 필요성
Ⅱ.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
1. 개인상담과 가족상담
1) 문제 초점의 차이
2) 개입대상의 차이
3) 상담 단위의 차이
4) 상담기간의 차이
5) 기본 철학과 가정의 차이
2. 가족상담과 집단상담
3. 가족상담과 가족생활교육
1) 정보제공과 조언
2) 경험적 교육과 훈련
3) 단기 개입
4) 가족체계 변화에 개입
4. 가족상담과 가족멘토링, 가족코칭
Ⅲ.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전제와 적용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전제
2.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적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상담, 가족치료라는 용어는 최근 가족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사회가 급변하고 복잡해지면서 가족도 여러 사건들과 가족원 간의 갈등, 불화문제 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많아졌고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가족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이 철요하게 되어 출현한 분야가 가족상담 및 치료이다.
이 자료에서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정의와 의의, 특성, 전제와 적용에 대해 조사하였다.
1.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정의와 의의
1) 정 의
가족상담 및 치료란 가족원 개인의 부적응과 대인관계 문제, 가족원 간의 갈등과 가족의 역기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족체계를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직접 개입하는 것이다. 족, 가족상담 및 치료는 가족원 간의 관계구조와 상호작용을 변화시켜 대인관계 기술과 적응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개인과 가족이 건강하고 기능적인 생활을 하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상담과가족치료는같은것인가다른것인가?이는 '상앙과 '치료 용어를 어떻게 정의하는가와 관련된다. 흔히 상담은 심리학, 교육학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치료는 정신의학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다. 가장 보편적인 상담에 대한 정의는 '전문훈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현재 자신의 가족 모습 및 특성을 가족경계선, 가족규칙 개념을 적용시켜 구체적으로 분석하시오
-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달배경이 된 초기이론인 보웬의 다세대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을 정리하고 보웬 이론의 주요개념 중 가족상담가로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을 하나 선택해 가족 상담가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치료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상담 분야] 사회복지상담의 종류
- 가족상담] 사티어의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에서 근래의 비일치적 의사소통 방식을 발동시킨 상황과 그때 사용한 대처방식, 그리고 그러한 대처방식을 사용한 결과를 적으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