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서비스업의 사회적 책임과 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부동산서비스업의 사회적 책임과 복지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복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기업윤리의 정립
Ⅱ. 노블레스 오블리주와 복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부동산서비스업의 사회적 책임과 복지
I.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복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내지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을 논하게 된 것은 산업사회가 후기로 접어들면서라고
할 수 있다. 산업사회 초기에 있어서 자유방임주의 시대는 경제적 진보가 사회의 주된 과
제였다. 이 시기에 기업의 논리는 기업의 본질적 목표인 이윤극대화에 몰두하여 생산성을
높이면 기업자도 이익이 되고 노동자도 이익이 되고 마침내 사회 전체가 이 익이 된다는 논
리였다. 스미스(A. Smith)의 국부론에 의하면 개인이 최선을 다해 자기의 이익을 다해 노
력하다 보면 개인의 이익들은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 hand)에 의해 자동으로 조절되어
사회 전체에 이익이 된다는 논리이다. 그러므로 별도의 기업이 사회에 책임을 져야 할 필
요가 없다고 보는 것이다. 오히려 이것을 강조하게 되면 개인주의를 기반으로 한 자유사회
를 붕괴시킬 수도 있다고 보았다. 다만 시장 질서를 지키면서 이윤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원리를 강조한다.
고전적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의 시각이었으나 경제가 성장하면서 환경오염, 독과점 폐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