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경제통합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 남북한 경제통합의 과제
가. 남북한 경제통합 단계의 설정
경제통합 단계의 설정은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현실에 부합하는
단계별 목표와 과제를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
특히 통일을 전제한 경제통합을 지향하는 남북한에 있어서는 더욱 그
렇다. 그러나 남북한 경제통합 단계의 설정은 과거에 일어난 객관적
현상을 대상으로 그 특징에 따라 단계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아직
도래하지 않은 미래를 상정하여 구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의 정책
의지나 객관성이 결여된 연구자의 개별적인 구상에 머물고 있다. 그러
므로 남북한 경제통합단계의 설정과 관련하여 논자마다 서로 다른 단
계 구분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하겠다.
지금까지 제시된 남북한 경제통합 단계를 보면, 대체로 남북체제의
이질성 극복에 초점을 맞추고 단순 추론적으로 설정되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서구의 전통적 경제통합사례나 이론을
접목하여 남북한도 비슷한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통합단계
가 설정되기도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단계 구분 사례를 들어
보기로 한다.
민족통일연구원의 김국신 ․ 이유진 연구원은 남북경제체제의 이질
성을 감안하여 '남북한 경제공동체' 형성방안을제시하면서, '남북한
경제공동체' 형성과정의 통합단계를 '경제공동체 형성 준비단계'와
'경제공등체 형성단계' 로 구분한다. 경제공동체 형성 준비단계예서는
남북한 교역과 합작, 자원의 공동 개발 등을 추진하고, 경제공동체 형
성단계에서는 산업구조 조정, 남북연합 추진, 공동시장 추진 등의 과
정을 거쳐 궁극적으로 경제공동체를 완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
고 있다.
중앙대의 이상만 교수도 마찬가지로 경제통합의 '여건 조성기'와
- 본문내용
-
'통합기'로 크게 나눈다. 그러나 김국신 ․ 이유진 연구원의 경우 경제
통합의 기반조성기를 거쳐 본격적으로 통합과정이 개시되는 '경제공
동체 형성단계' 의 세부적인 단계구분을 하지 않고 있는데 비해 이상만
교수의 경우 각각 분명한 내용적 차이를 지니는 세부단계로 나누고 있
다, 여건조성기는 경제교류기(이를 다시 간접교역단계와 직접교역단계
로 세분), 경제협력기(상호편의 제공단계, 산업협력단계, 공동사업 단
계로 세분)로 구분하고, 통합기는 공동시장형성기(부문별 경제통합, 자
유무역 지역형성, 관세동맹, 남북한 공동시장 단계로 세분)와 경제통합
기(경제동맹, 통화동맹, 사회동맹 단계로 세분)로 구분하고 있다.
통일연구원의 김영윤 박사의 경우는 기본적으로는 발라사(B.
Balassa)의 경제통합 5단계론을 토대로 하면서 남북관계의 특수성
에 맞추어 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김 영윤 박사는 자유무역지대 및 관
세동템 창설 단계를 경제공동체 형성의 '초기단계' 로, 공동시장 완성
단계를 경제공동체 형성의 '심화단계' 로 단순하게 설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기술산업][IT산업]정보기술산업(IT산업)과 남북경제통합, ADR(재판외 분쟁해결절차)제도, 정보기술산업(IT산업)과 생명공학기술(BT), 생물정보학, 정보기술산업(IT산업)과 디지털컨텐츠, 전통산업 분석
- 동아시아 시장공동체의 필요성과 한반도의 평화통일3
- [통일인사이드 공통] 동서독과 남북통일의 다른조건, 유사점,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경제학, 정치학] 남북 경제교류의 추진방향과 과제
- [남북한 사회통합의 방향] 사회통합의 원리 및 접근방법, 남북 사회통합시 나타나는 문제점, 남북한 사회통합의 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