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론] 항공적하화물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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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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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항공적하화물보험 의 개념이해
항공운송이란?
항공적화보험이란?
(*-> 담보가불가능한경우)
항공적하보험의 개요
2.사례
항공적화화물보험에관한 대한항공사례
항공화물 손실에 대한 운송인의 책임
3.쟁점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운송 (항공, 해상, 육상)
적하보험은 기간보험(Time Policy)이 아니라 구간보험(Voyage Policy)이다. 따라서 당연히 운송구간 중에 수반되는 보험사고에 한해서만 보상이 가능하다. 즉 운송이 개시되기 이전이나, 운송이 종료한 시점 이후의 사고에 대해서는 담보가 불가능하다.
외부의 우연한 사고의 결과 적하보험에서 담보하는 보험사고는 반드시 외래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 이어야 한다.
(즉 필연적인 화물 자체의 성질로 인한 보험사고나, 보험관계자의 고의에 의한 행위로 발생한 사고는 담보가 불가능하다.)
항공적화보험의 개요
항공화물보험은 1965년에 제정된 협회항공화물약관을 사용하다가 신협회 적화보험약관이 제정됨에 따라 1982년에 새로운 협회항공화물약관이 제정되어 현재 구약관과 신약관이 함께 사용되고 있다. 항공적화보험의 경우 항공화물은 항공기의 특성상 사고가 발생하면 보통 전손이므로 전위험 담보조건밖에 없다. 전쟁위험 및 동맹파업위험을 담보하지 않으므로 별도로 특별조건을 추가하여야 해당위험을 보상받을 수 있다.
신협회항공적화약관 INSTITUTE CARGO CLAUSES (AIR) (excluding sending by Post)16개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약관을 살펴보면 신 ICC(A)와 마찬가지로 전위험을 담보
담보위험
면책조항
보험기간
보험금액청구
보험이익
지연의 방지
법률 및 관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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