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운영위원회 도입 배경과 구성 및 기능, 학교운영위원회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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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학교운영위원회

Ⅰ. 학교운영위원회의 도입 배경

Ⅱ.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1. 설치
2. 구성 및 운영위원의 선출
1) 운영위원의 정수와 구성
2) 위원의 자격
3) 위원의 임기 및 선출
4) 위원장 및 부위원장
3.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4.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의 자세와 임무

Ⅲ. 학교운영위원회의 의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교운영위원회

1. 학교운영위원회의 도입 배경

학교운영위원회는 문민정부에서 추진한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도입되었다.
즉,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1995.5.31) 중 "초 ․ 중등교육
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이라는 과제로 성안되었다. 학교
운영위원회가 구성되어야 하는 이유와 그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구성 취지를
살펴보자.
"현재 초 ․ 중등학교에서는 학교운영의 자율성이 부족하고, 학부모의 학교
운영에의 참여가 미흡하여 단위학교의 자율적 자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
다. 교육의 주민자치 정신을 구현하고,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학교교
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이 자발적
으로 책임지고 학교를 운영하는 '학교공동체' 구축이 절실하다. 단위학교의
교육자치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
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별 '학교운영위원회' 를 구성 ․ 운영하도록 한다."
이러한 설립 취지에서 알 수 있듯이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에 관한 의
사결정에 교사와 학부모의 참여를 보장해 주는 제도적 장치로 볼 수 있다.

2.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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