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선사업가] 자선사업가, 사회사업가의 교육 및 조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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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자선사업가

Ⅰ. 자선사업가

Ⅱ. 사회사업가의 교육

Ⅲ. 사회사업가의 조직화

* 참고문헌


















* 사회사업의 전문화
본문내용
치를 공유한 구성원들의 하위문화 등을 바탕으로 전문가로 인정받고자 했다. 20
세기 초에는 자선사업가(charity workers)도 전문가로서의 지위를 얻고자 노력하기
시작했다.
급격한 산업화, 자본주의의 심화, 대규모 이민 등은 여러 가지 사회문제, 예컨
대 빈곤, 빈민가, 실업, 전염병, 범죄, 비행, 공중위생 문제, 정신병 등을 야기했고,
이에 따라 이런 사회문제를 다를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했다. 그러나 당시 자선
사업가들은 사회문제의 해결방법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갖추고
있지 못했다. 대중들도 자선을 전문가의 영역으로 여기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자선사업가들은 전문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사랑의 마음만으로는
불충분하고, 자선업무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윤리적 기초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후 자선사업가들은 인간과 사회문제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갖춘 사
회사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를 설립하고, 조직을 결성하여 자신들이 특별한
기술을 보유한 전문가집단이란 사실을 인정받고자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Trattner,
1999 : 233-234).
사회사업 전문직은 의학적 모델(meal model)에 입각하여 개인적 문제를 치유
하는 것을 중시한 COS운동과 구조적 모델(structural model)에 입각하여 지역사회행동, 집단사회사업, 사회행동, 사회개혁, 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중시한 인보운동,
이 두 전통으로부터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Day, 2000 : 218-219).
자선조직협회의 기간인력인 자원봉사자 우애방문원이 유급화 ․ 전문화된 것이
사회사업가일 정도로 COS운동이 사회사업의 성장에 미친 영향은 절대적이었다
(Gilbert & Specht, 1981 : 84). 그리고 자선조직협회는 케이스워크를 발전시켰다. 협회의 우애방문원은 개별사례에 대한 탐구, 진단, 기록 및 치료와 함께 지도, 상
담, 감독 및 과학적 자선의 원척에 필요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했다. 이
들은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단순한 박애를 넘어 하나의 직업으로 성장해 나갔
다. 인보관활동가들도 사회사업의 전문화에 일정한 기여를 했다. 개인에 대한
치료보다는 사회개혁을 중시한 이들은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등과 같은 사회
과학에 기만을 둔 사회조사방법론과 지역사회조직과 같은 실천방법론을 발전시
켰다(Trattner, 1999 : 237).


III. 사회사업가의 교육

사회사업가를 위한 교육훈련의 필요성은 교육과정의 개설과 나아가 교육기관
의 설립을 가져왔다. 자선사업 실무자에 대한 최초의 교육은 1882년 펜실베이니
아 아동원조협회(the Children's Aid Society)가 창설과 함께 시행한 실무자 훈련 프로그램일 것이다. 1894년에는 뉴욕 아동원조협회도 사회문제 실제(practical social problems)에 관한 12개 강좌를 개설했다.
1890년대 후반부터 실무자들에게 보수를 지급하기 시작한 보스턴자선협회(the Boston Associated Charities)는 실무자들에게 자선조직협회 기술을 배우고, 사회 및 자선 관련 강좌를 수강토록 했다.
미국 최초의 사회사업교육기관은 1898년 뉴욕 자선조직협회가 만든 여름 자선
학교(the Summer School of Philanthropy)의 6주간의 응용박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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