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협찬고지의 허용범위에 대한 규제와 방송의 자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 일반론
제1절 방송의 개념
제2절 방송의 자유와 책임
제3절 시청자의 권리와 의무
제4절 방송에 대한 규제
제5절 멀티미디어 시대의 방송과 방송의 자유
제6절 ‘방송법’에 대한 비판적 접근
● 판례분석
1. 개관
2. 심판대상 및 사건의 개요
가. 심판의 대상
나. 사건의 개요
3. 이 사건 법률조항의 개관
가. 이 사건 법률조항의 내용
나. 이 사건 법률조항의 입법 경위와 목적
4.종전의 판례와 이사건 결정
[1992. 6. 26. 90헌가23 결정] , [2001. 5. 31. 2000헌바43등 결정]
가. 이 사건 결정
나. 방송의 자유 영역에 있어서 형성적 법률과 제한적 법률의 구별
5.외국의 입법례, 태도
6.위헌 여부의 판단
가. 포괄위임입법 금지의 원칙 위배 여부
(1) 일반론
(2) 이 사건 법률조항에 대한 검토
나. 기본권 침해 여부
(1) 이 사건 법률조항의 기본권 침해 여부와 그 판단 기준
(2) 방송운영의 자유와 직업수행의 자유의 침해여부
(3) 방송의 자유, 광고의 자유 및 표현의 자유의 침해 여부
(4) 재산권 침해 여부
(5) 평등권 침해 여부
- 본문내용
-
5) 외국자본 참여
개정법은 종전 외국자본 참여를 금지해온 대상에서 지상파만 그대로 두고 종합편성 PP나 주계유선은 주식 총수의 20%까지, 보도전문편성PP는 주식총수의 10%까지 외자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했다.
4. 규제기구
1) 각국의 규제기구
방송은 신문과 달리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일정한 규제를 받고 있다. 다만 규제의 정도와 주체가 다를 뿐이다.
규제기구는 대체로 정부가 직접 맡는 경우와 정부로부터 독립한 기구가 맡는 두가지형태가 있다.
미국은 1934년부터 독립행정기구인 연방통신위원회(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가 방송과 통신행정을 함께 맡고 있다. FCC는 의회의 인준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한 5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회는 방송사 허가권과 준입법권 및 준사법권을 갖는다.
독일은 원칙적으로 전파행정 등 하드웨어는 연방정부에서 맡고 이를 제외한 모든 방송행정은 주의 소관으로 되어있다.
프랑스는 방송·통신에 대한 정책은 정부부처인 문화커뮤니케이션부가 맡고 현실적인 관리·감독은 시청각최고위원회가 맡고 있다.
2) 한국의 방송통신 위원회
한국의 방송규제는 방통위가 단독으로 맡고 있다. 내용에 대한 심의기구 역할만 하던 종전의 방송위가 2000년 2월 새‘방송법’의 시행으로 정책입안과 규제기구 역할까지 포괄하게 되었으며, 지상파 이외 케이블과 위성방송까지 이 기구의 규제대상으로 포함되었고 2008년 2월 28일에 개정된 ‘방송법’에 의해 방통위가 미국의 FCC처럼 통신의 영역까지 규제대상으로 삼았다. 뿐만 아니라 방통위는 방송사 허가에서 내용심의 까지 막강한 권한을 자랑하게 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