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저축은행부실사태의 원인과 대책(해결방안) -상호저축은행 부실현황, 상호저축은행영업정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저축은행 영업정지 및 부실 사태의 현황과 원인, 대책(해결방안) 등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으며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저축은행 사태의 현황
2. 저축은행의 설립배경
3. 상호저축은행의 기능과 역할
4. 저축은행 영업동향(외환위기 이후부터 현재까지)
1) 1997년 외환위기 이후, 1999~2001년
2) 2001년 상호신용금고라는 이름이 ⇒ 상호저축은행으로 바뀌면서
3) 이후 2003년 '카드 대란 '사태
4) 2005년 이후 부동산 경기가 달아오르자 (2003년 ~ 2006년)
5) 2011년 3월
5. 부실 저축은행의 예금 처리문제 Q&A
6. 저축은행 피해액 전액 보상법 논란
7. 저축은행 부실의 원인
1) 대주주의 불법행위 및 사금고화
2) 고유영역 상실
3) 새로운 투자처모색 및 소액대출부실
4) 정부의 규제완화 및 업계 내 M&A
5) 대형화
6) PF의 부실직격탄
8. 저축은행 사태의 대책(해결방안)
1) 대주주의 불법행위 방지
2) 내부통제기능 강화
3) 대출자산의 건전화
4) 부실 저축은행에 대한 구조조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저축은행 부실사태의 원인과 대책(해결방안)
저축은행은 그 동안 은행으로부터 금융시비스를 받기 곤란한 저신용 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등을 통하여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여 왔으며, 개인으로부터 조달한 자금을 주로 소규모기업 및 서민에게 지원함으로써 서민 금융기관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상당수 저축은행의 경우 서민과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편의를 도모하여야 한다는 저축은행 설립 목적과는 달리 고위험․고수익 상품인 PF대출에 과도하게 집중하였다. 뿐만 아니라 영업정지 된 저축은행들은 각종 비리의 온상이었던 것으로 밝혀지면서 앞으로 국민들에게 신뢰를 되찾기까지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저축은행 부실사태의 피해자들은 한 푼이라도 이자를 더 받아내기 위해 위험을 무릅썼던 서민들이 대부분이다. 이번 문제를 해결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저축은행의 예금보호 한도액을 더 올리거나 재무 상태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고객들이 사전에 위험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은행에 대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여 부실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저축은행의 대출자산을 건전화하고, 도덕적인 경영을 위한 대주주 및 경영진의 자성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1. 김원희 외 1 명, 부동산시장 변동성과 상호저축은행의 자산운용에 관한 연구, 한국부동산연구원, 2010년.
2. 이범준, ‘감독 부실’이 저축은행 화 키웠다, 경향신문, 2011.5.5일자.
3. 이정훈, 한국 예금보험기금의 건전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상호저축은행의 감독제도를 중심으로, 연세대 경영대학원, 2009.
4. 강대묵, 비극 이어지는 저축은행 사태, 대전일보, 2011.5.5일자.
5. 장홍제, 서민금융기관으로서 역할 제고를 위한 상호저축은행의 발전 방안 연구, 연세대 경영대학원, 2008.
6. 지호일, 저축은행 수사 정·관계로 확대, 국민일보, 2011.5.4일자.
7. 박정희, 상호저축은행과 예금자에 의한 시장규율, 한국재무관리학회, 2009.
8. 이대건, "금융감독원, 저축은행 사태 묵인", YTN, 2011.5.4일자.
자료평가
- 잘 볼께요 1금융권은행과 비교 자료도 있었으면 더 좋았을텐데요
- joj***
(2012.03.01 13:4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