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분류,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문제점, 향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분류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배경
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찬반론
1. 반대론
1) 기업가정신의 보장
2) 신속한 기업의사결정체계의 확립
2. 찬성론
1) 기업의 장기이익의 보장
2) 기업과 사회의 조화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문제점
Ⅵ. 향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과제
1. 기업개념의 재정립
2. 공동결정제도의 도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좇아야 하는 기업인의 의무이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시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 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셋째,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책임은 주어진 특정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제적․법적․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를 모두 포함한다.
다섯째,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률적인 필요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 김원중(2001), 윤리적 경영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논집, 한성대학교, 제14 권 제2호
◉ 산업연구원(200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책임투자, 산업경제정보 182호
◉ 이혜주(1996), 친사회적 행동훈련이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아동의 친사회적 도덕추론, 사회적 책임감, 친사회적 행동동기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종영(2003), 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 삼영사
◉ 이상민·최인철(2002),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삼성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