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 정의,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 의의, 재무보고,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 이사회, 기부자시장,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 기부공시, 기부 관련사이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정의

Ⅲ.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유형

Ⅳ.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의의

Ⅴ.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재무보고
1. 사학기관의 재무와 회계기준
1) 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
2) 특례규칙
2. 병원회계준칙
3. 사회복지조직의 재무회계기준
1) E 천사원의 회계실체와 재무보고
2) H 복지회의 회계실체와 재무보고

Ⅵ.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이사회

Ⅶ.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기부자시장
1. 개인 기부자(Individual Givers)
1) 자존에 대한 욕구(Need for self - esteem)
2)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Need for recognition from others)
3) 병에 걸릴지 모른다는 두려움(Fear of contracting disease)
4) 습관적 기부자(The habit giver)
5) 성가심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기부자(Nuisance giver)
6) 요청 받은 기부자(Required to give)
7) 고정 기부자(Captive givers)
8) 사람 대 사람 기부자(People-to-people givers)
9) 인간애에 대한 관심(Concern for humanity)
2. 재단(foundation)
1) 아산 사회복지재단
2) 태평양 복지재단
3) 삼성복지재단
3. 기업(Corporation)
4. 정부(Government)

Ⅷ.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기부공시

Ⅸ.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기부영향

Ⅹ. 비영리조직(민간비영리단체, NPO)의 기부 관련사이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비영리조직은 기업과 정부의 혼합형태이며 따라서 두 조직과는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영리조직과는 달리 비영리 조직은 이윤을 분배할 소유주가 없는 대신 조직의 모든 자원은 내부적으로 이용되어야 하며, 반면 강제적으로 세금을 거둬들이는 정부조직과는 달리 자발성에 근거해서 재원을 모아야 한다. 순효과는 다른 두 영역의 행위로부터 구별되는 비영리조직에서의 행위 유형을 생산해낸다.
시장 기능이 실패할 때 이를 보정하기 위해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게 된다. 정부의 경제적 기능은 자원의 동원, 분배, 경제적 안정성의 세 가지 영역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공공재나 외부효과가 발생하는 재화를 적절히 제공하며 규모의 경제나 기타의 원인으로 생긴 불완전 경쟁시장에서의 가격과 생산량 및 상품의 질을 규제하고 가치재(merit good)의 생산을 장려하는 대신 해악재(demerit good)의 생산은 만류하며 위험과 시간 선호에 대한 시장의 결정을 수정한다. 정부의 경제적 분배 기능은 조세와 보조금(전이지출)을 통해서 개인의 부존자원을 수정하는 역할로 어떤 집단으로부터 자원을 확보해서(조세) 어떤 집단으로 자원을 이전시켜 주는가(보조금)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또한 안정화 기능이란 경기변동의 폭을 최소화하면서 경제내의 완전고용, 가격안정, 국제수지 균형, 안정적 성장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영리기관의 생산활동은 정부와의 경쟁관계 또는 보완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정부의 입장에서는 다원적인 사회에서 다양한 언어 및 종교와 연관해서 정부가 일괄적으로 생산하기보다는 민간에 생산의 일부를 넘김으로써 다양성을 살릴 수 있으며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해낼 수 있으며 이러한 비영리기관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정부는 정치적 지원기반을 넓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민간단체는 정부보다 더 쉽게 서비스에 대한 사용료를 부과할 수 있으며 인건비가 안 드는 자원봉사자를 활용할 수 있고 민간의 기부금을 더 수월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보다 더 적은 금액의 지원금만 보조해주어도 되므로 정부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 드는 것과 같은 금액을 민간단체에게 보조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영숙 외 1명(2008) - 비영리조직의 성장단계별 핵심 조직관리요소에 관한 탐색적 연구, 서울특별시
나승진(2007) - 비영리조직의 법인세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박치성(2006) - 사회서비스 비영리조직들의 협력 패턴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행정학회
윤성만 외 1명(2011) - 비영리조직의 이익조정, 한국회계학회
채은경(2005) - 사회복지 비영리조직의 거버넌스 구조, 한국국정관리학회
현삼원(2008) - 비영리조직의 재무건전성 분석모형 구축, |한국비영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우리나라 펀딩매개기관 중 두 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시스템적, 법~
  • 관련 비영리 조직의 투명성 3) 모금에 대한 법적 제도적 개선Ⅲ. 결론Ⅰ. 서론현대사회의 제도부문 가운데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인 것은 비영리적 정부부문도 아니고 영리적 시장부문도 아닌 비영리적 부문인 비영리 조직이다. 시민운동의 활성화, 사회의 다원화 현상에 따른 공공 서비스 수요증가 그리고 민영화와 민간위탁 등 민간조직을 통한 전지구적 정부의 역할 변화는 비정부 비영리조직인 비영리 조직의 역할을 증가시키고 있다.

  •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동종 사업을 하고 있고, 규모가 비슷한 비영리조직 두 개를 선정하여 목적, 구조, 기능적 관점에서 비교·평가하시오
  • 비영리 조직1) 개념비영리 조직과 유사한 의미로 NGO가 있다. NGO란 비정부조직으로 이해되지만 대체로 비영리 조직의 한 부분으로 또는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이 NGO는 국제연합이 1949년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자원 부문의 활동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단순히 UN산하기관들과 관련된 비정부기구나 단체들을 가리켰으나 이후 1950년과 1968년의 개정을 통하여 비정부기구는 국제 연합의 경제사회 이사회에 의해 국제 연합 헌장 71조에 협

  • [비영리조직경영론 공통] 동종 사업을 하고 있고, 규모가 비슷한 비영리조직 두 개를 선정하여 목적, 구조, 기능적 관점에서 비교·평가하시오
  • 관련 법령에 근거한 엄격한 회계 규정 하에 후원금을 관리한다.후원금의 수입지출내역, 연간 사업실적 등을 주무관청(외교부, 보건복지부, 행정자치부, 국세청, 관할구청 등), 후원자 및 일반인에게 투명하게 보고한다. 상속세 및 증여세법’에 따라 법인의 일반 정보, 기부금 모집 및 지출 등 재무정보를 국세청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시스템 에 투명하게 공개한다. 2) 경영관리적 구조(1) 비전과 사명① 비전굿네이버스라는 조직은 지구촌의

  • 비영리조직경영론4공통) 비영리조직회계기준과 공익법인회계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비영리 조직은 사회의 한 축을 구성하면서 사회의 변화와 공공 서비스 제공에 중심 역할을 맡고 있다.현대의 `작은 정부`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사회의 모든 것을 정부가 집약하고 간섭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하던 시대는 사라지고 다원화 된 수요를 민간에서 해결하려는 사고방식이 중요하게 되었다. 바로 이러한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된 것이 비영리 조직(NPO)이다.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동력을 더 이상 정부의 획일적인 힘에 의지할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대기업사례연구fp
  • 기부협찬」,「자원봉사」등 3가지 방법으로 추진되고 있다. * 공익사업 : 재단 활동을 중심으로 삼성이 자체적, 또는 외부와 공동으로 실행하는 사회 활동* 기부협찬 : 비영리단체가 공익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자금과 물품을 제공하는 활동* 자원봉사 : 삼성 임직원들이 스스로 지역문제 해결에 참여하기 위한 활동 및 제도적 뒷받침.① 삼성 사회봉사단  삼성은 임직원들의 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1994년 10월 삼성사회봉사단의 창단을 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