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정의,중요성,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구성요소,사회적책임,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쟁점,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사례,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정의
Ⅲ.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중요성
Ⅳ.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구성요소
Ⅴ.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Ⅵ.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쟁점
1. 윤리는 기업과 아무 관련이 없는가
2. 게임유사론(game analogy) 기업은 윤리적으로 포커 게임과 같은 것인가
Ⅶ. 기업윤리(기업윤리경영)의 사례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 ‘만두재료’사건을 보면서 이제 소비자들의 목소리와 저항이 얼마나 강해졌는지를 볼 수 있었다. 뉴스에서 방영된 비디오테이프는 소비자들의 분노를 촉발했고 결국 만두제조회사 사장의 투신으로 몰고 갔다. 그 이후 건강에 꼭 해로운 것은 아니었다라는 사실에 대해 논란이 이루어지고 일부 기업들은 점심시간에 만두를 먹자는 만두 먹기 운동이 벌어지고 있지만 만두제조업체, 단무지제조업체 등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어버린 기업들은 회생이 어려운 상황이 되고 말았다.
실제로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가격과 품질이 같다면 공익과 관련된 브랜드나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을 선택한 의향을 가지고 있다고 각종 설문조사자료에서 나타나고 있다. 결국 투자자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기업은 초우량 기업으로 우뚝 서는 반면,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 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다시금 느끼게 하며 기업들은 기업이 왜 존재하며, 그 책임은 무엇이며, 존경 받는 기업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진정으로 고민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시대적인 상황 하에서 기업은 위기관리(risk management)의 사전예방차원에서 윤리경영을 기업 활동의 핵심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기업 윤리의 범위를 어디까지 봐야 할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법적인 범위를 넘어서는 환경, 소비자, 고용원 등에 대한 윤리 문제까지 보고 있다. 결국 기업들은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인 이윤추구를 기본으로 하되, 잘못된 관행이나 비용구조를 윤리적인 기준으로 바로잡아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하자는 맥락에서 본 연구자는 기업들이 사회와 진정한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업의 윤리문화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업내부는 물론 기업외부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해결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성수 - 21세기 윤리경영론; 이론과 사례, 삼영사, 2004
삼성경제연구소 -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2002
안길상 - 윤리적 경영과 기업윤리교육의 과제 및 논쟁점, 산업과 경영, 충북대학교, 제15권 제1호, 2002
이종영 - 기업윤리: 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5
이상철 - (응용)직업윤리, 정림사, 1998
허남훈 - 환경과 기업경영, 신광문화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