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시장의 분석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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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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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온라인 게임
- 온라인 게임 정의
- 온라인 게임 특성
2.. 온라인 게임 대표 기업
- NHN(한게임)
- 넥슨(넥슨닷컴)
- 네오위즈(피망)
- CJ인터넷(넷마블)
- 기타(엔씨소프트,엠게임,웹디소프트,위메이드)
3.온라인 게임 시장구조
- 집중도
(1)온라인게임시장규모
(2)시장점유율
- 진입장벽
(1)경제적 진입장벽
(2)규제적 진입장벽
- 비용구조
- 수직적 결합
- 유통구조
4.온라인게임 시장구조의 형태
- 온라인 게임 시장의 경쟁 상황
- 대체재
5.온라인게임 시장행위의 분석
- 가격 및 제품전략
- 촉진전략
(1)광고
(2)홍보
(3)판매촉진
(4)인적판매
5. 온라인게임 시장성과의 분석
- 매출액
- 가입자 수
- 국제경쟁력
6. 온라인 게임시장의 전망
7. 결론
- 본문내용
-
2)온라인게임 시장점유율
○ 온라인게임 매출규모 3조 7,087억 원 달성하며, 전체 시장점유율 56.4% 기록
- 각 분야별 시장 규모를 살펴보면, 온라인게임이 3조 7,087억 원을 달성하면서 56.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게임 유통 및 소비업체를 포함한 국내 전체 게임시장에서 개별 플랫폼이 50% 이상을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PC방과 아케이드게임장을 제외한 플랫폼 단위의 게임시장만 놓고 볼 때에는 온라인게임의 시장점유율이 81.1%에 달한다. 국내 온라인게임은 안정된 인프라를 토대로 한 내수시장과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힘입어, 향후에도 국내 게임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 다음으로는 온라인게임의 소비시장인 PC방이 매출액 1조 9,342억 원, 점유율 29.4%를 기록하며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PC방은 전년대비 성장률이 0.3%에 그치며, 성장 모맨텀이 다소 주춤한 상태다.
- 온라인게임과 PC방의 점유율에는 크게 못 미치지만, 뒤를 이어 비디오게임이 매출액 5,257억 원, 점유율 8.0%를 차지했고, 모바일게임이 매출액 2,608억 원, 점유율 4.0%를 기록했다.
- 모바일게임은 이번 조사부터 매출액 산정 시, 이동통신사의 데이터 통화료를 제외하고 게임개발사의 순수 매출액만을 근거로 계산했다. 따라서 2009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이 전년대비 14.5% 감소했지만, 시장 성장세는 지속되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 아케이드게임은 매출액 618억 원, 점유율 0.9%, 아케이드게임장(비디오게임장 포함)은 매출액 744억 원, 점유율 1.1%를 각각 기록했다. 2005년과 2006년에 국내 게임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성기를 구가했던 아케이드게임과 아케이드게임장은 2007년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 시장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운 상황이다.
- PC게임은 매출액 150억 원, 점유율 0.2%에 머물러 있고, 향후 성장 가능성도 거의 없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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