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네이트닷컴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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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1) SK커뮤니케이션즈 소개
(2) 네이트 소개

2. 환경 분석
(1) 시장 분석
(2) 고객 분석
(3) 경쟁사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네이트 전략 분석
(1) 서비스 전략
(2) 사회적 활동
(3) 전략 분석 평가

5. 문제점과 방안
(1) 문제점 분석
(2) 방안 제시

6.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SK커뮤니케이션즈 소개
SK커뮤니케이션즈의 출발은 ‘넷츠고(netsgo)’란 PC통신 서비스에서 시작한다. SK텔레콤은 2002년 6월 라이코스 코리아(Lycos)를 인수하고, 10월 포털 네이트닷컴(nate.com)을 선보였다. 곧이어 11월에는 넷츠고와 라이코스를 합친 법인 SK커뮤니케이션즈를 출범시켰고, 12월 라이코스와 네이트닷컴 사이트를 통합해 네이트닷컴을 포털 서비스로 정식 오픈했다. 이후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는 미니홈피 서비스 ‘싸이월드’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게 된다. 2004년에는 1000억 원대 매출 돌파와 100억 원의 순수익을 올리며 급속도로 성장했다.
이처럼 SK커뮤니케이션즈는 모기업인 SK그룹의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인수합병을 통해 세를 확장하고 있는데 2006년 3월에는 블로그 분야 1위인 ‘이글루수’를 인수했으며 온라인 교육 전문 기업 ‘이투스’와 검색 포털 ‘엠파스’마저 인수하여 교육시장 진출과 검색 서비스 강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SK커뮤니케이션즈는 대한민국 대표 SNS서비스 ‘싸이월드’와 차세대 포털 ‘네이트’, 유무선 연동통합 메신저 ‘네이트온’, 전문 블로그 서비스 ‘이글루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네이트 소개
1) 개요
통신업체인 SK커뮤니케이션의 종합포털사이트인 네이트는 2002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 포털사이트 중 20위권 밖의 하위권이었다. 하지만 2003년 싸이월드를 합병함으로 해서 유무선 통합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다. 가입자의 증가로 게임, 검색, 커뮤니티의 서비스 제공과 유무선 통합의 장점을 살린 통신사와의 연계서비스로 싸이월드와 메신저인 네이트온, 검색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무선 연동메신저인 네이트온과 싸이월드라는 커뮤니케이션&커뮤니티 부문의 주요 서비스가 결합,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싸이월드를 합병하면서 네이트 가입자 수는 합병 당시 회원 350만 명보다 2004년에는 3배 가까이 늘어났다. 싸이월드의 1000만 명에 달하는 충성도 높은 회원들을 메신저 이용자로 끌어들이는 동시에 기존 네이트온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미니홈피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는 전략이 성공적으로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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