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철, 정주영 리더십 분석 및 대안적 리더십 제시통한 대안적 리더십 제시(유일한,미라이공업,발랜배리)-Jim Collins `Good to Great`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48



서론
1. 한국의 리더십과 서구의 리더십 : 권위 그리고 따뜻함
2. 왜 이병철 정주영인가?

본론
1. 왜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인가?
1.1 단계 5 의 리더십 - Level 5 Leadership
1.1.1 5단계 리더십 리더의 특성
1.2 사람 먼저.. 다음에 할 일 - First Who... Then What
1.2.1 실천지침
1) 의심스러울 때는 채용하지 말고 계속 지켜보라.
2) 사람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즉시 실행하라.
3) 최고의 인재를 문제가 가장 큰 곳이 아니라 기회가 가장 큰 곳에 배치하라.
1.3 냉혹한 사실을 직시하라(그러나 믿음은 잃지 마라) -Confront the brutal facts(Yet Never Lose Faith
1.3.1 답이 아니라 질문으로 리드하라
1.3.2 강제하지 말고 대화에 참여하여 토론하라.
1.3.3 비난하지 말고 해부하라.
1.3.4 ‘붉은 깃발’(신문고와 같은 역할) 장치를 구축하라.
1.4 고슴도치 컨셉(세 개의 원 안의 단순한 것) -The Hedgehog Concept(Simplicity without the Three Circles
1.4.1 당신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일
1.4.2 당신의 경제 엔진을 움직이는 것
1.4.3 당신이 깊은 열정을 가진 일
1.5 규율의 문화 -A Culture of Discipline
1.6 기술 가속 패달 -Technology Accelerators
1.7 플라이휠과 파멸의 올가미 - The Flywheel and the Doom Loop
1.8 위대한 회사로의 도약에서 고지 지키기까지 - Frond Good to Great to Built to Last
1.9 이론의 한계성

2. 한국적 리더십의 뿌리 : 문화와 가치관을 읽어라
2.1 유교 : 군사부일체를 유지하는 그릇
2.2 무속 : 인간과 욕심 많은 신의 교통
2.3 군사정권 : 1인 지배체제를 만든 전범
2.4 요 약

3. 이병철 : 그는 누구인가?
3.1 일대기
3.2 이병철 회장의 리더적 특성
3.2.1 이윤관
3.2.2 개척정신
3.2.3 기업가정신
3.2.4 합리추구의 정신
3.2.5 기술혁신
3.2.6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느 경영
3.2.7 인제 제일주의
3.2.8 최고 완벽의 추구
3.2.9 정치와 사업의 분리
3.3 현재 삼성의 기업문화

4. 정주영 : 그는 누구인가?

5.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가는 8단계로 바라본 이병철
5.1 단계5의 리더십
5.2 사람 먼저... 다음에 할 일
5.3 냉혹한 사실을 직시하라(그러나 믿음은 잃지 마라)
5.4 고슴도치 컨셉 (세 개 원안의 단순한 것)
5.5 규율의 문화
5.6 기술 가속패달
5.7 플라이 휠과 파멸의 올가미
5.8 위대한 회사로의 도약에서 고지 지키기까지

6. 좋은 기업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가는 8단계로 바라본 정주영

6.1 단계5의 리더십
6.2 사람 먼저... 다음에 할 일
6.3 냉혹한 사실을 직시하라(그러나 믿음은 잃지 마라)
6.4 고슴도치 컨셉 (세 개 원안의 단순한 것)
6.5 규율의 문화
6.6 기술 가속패달
6.7 플라이 휠과 파멸의 올가미
6.8 위대한 회사로의 도약에서 고지 지키기까지

7. 정주영과 이병철 리더십의 어두운 단면
7.1 이병철
7.1.1 경직된 관료주의에서 보는 관점
7.1.2 지나친 세심함
7.1.3 한국 언론의 기업화에 영향력 행사
7.1.4 삼성의 무노조 경영의 이면
7.1.5 삼성의 차별적 노동자 관리 전략
본문내용


1.6 기술 가속 패달 -Technology Accelerators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 도약한 기업들은 기술의 역할에 대해 달리 생각한다. 도약에 성공한 기업들은 기술을, 전환에 불을 댕기는 일차적인 수단으로 활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그들은 조심스럽게 선정한 기술 응용의 선구자들이기도 하다. 우리는 기술 그 자체는 도약이나 몰락의 일차적이고 근원적인 원인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냈다.

기술이 유도하는 변화는 전혀 새로울 게 없다. 진짜 문제는 기술의 역할이 뭐냐가 아니다. 진짜 문제는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 도약한 기업들이 기숙에 대해 어떻게 달리 생각하느냐 하는데 있다.

기술은 적합하게 쓰일 경우, 추진력의 발동기가 아니라 가속페달이 된다.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 도약한 기업들은 결코 선구적인 기술을 갖고서 전환에 착수하지 않았다. 어떤 기술이 적합한지 알기 전에는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없다는 단순한 이유에서다. 그렇다면 어떤 기술이 적합할까? 고슴도체 컨셉의 세 원이 겹치는 부분에 직접 접목되는 기술 , 그런 기술만이 적합하다.

우리는 좋은 회사를 위대한 회사로 도약시킨 경영자들의 80%가 인터뷰 중에 기술을 전환의 5대 요인 중 하나로 언급조차도 하지 않았다는 걸 알고는 정말 놀랐다. 게다가 기술을 언급한 경우에도, 기술의 평군 순위는 4위였다./ 84명의 경영자 중 기술을 1순위로 꼽은 사람은 단 둘뿐이었다.

좋은 회사에서 위대한 회사로 전환시킨 사람들은 순수한 탁월성 그 자체를 향한 창조적 욕구와 내적 강제에 의해 움직였다. 그에 반해서 평번함 회사를 만들고 영원히 그 상태로 머물게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뒤처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움직였다.


1.7 플라이휠과 파멸의 올가미 - The Flywheel and the Doom Loop

혁명이나 극적인 변화 프로그램, 가혹한 구조조정에 착수한 기업들은 거의 확실하게 좋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짐 콜린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2002
야마자키 가쓰히코, 크게보고 멀리보라 2010
홍하상, 이병철 경영대전 2004
김찬웅, 이병철 거대한 신화를 꿈꾸다 2010
박상하, 이병철과의 대화 2007
지승호 인터뷰, 아! 대한민국 저들의 공화국 2008
조돈문,이병천,송원근 한국사회 삼성을 묻는다 2008
조일훈, 삼성공화국은 없다 2005
프레시안, 삼성왕국의 게릴라들 2008
진재혁, 리더가 죽어야 리더가 산다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벌체제] 한국 재벌그룹의 승계과정
  • 을 통해 우리나라 재벌이 갖는 속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먼저, 국가 경제활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 즉 조직의 규모가 거대하여 국가의 경제활동에서 높은 파워를 지닌다. 재벌은 개별시장에서의 독과점적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 재벌 그룹의 역사를 살펴보면 여러 업종 및 시장에 걸친 다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재벌총수 및 그 가족, 계열, 기업 간 복잡한 지분관계를 통한 기업소유의 집중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 [조직리더십의 심리학] 기업의 계층간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
  • 분석차 례1. 연구목적, 방법 및 과정 소개2. 서론 리더십 소개 리더십 교육형태 분석계층 분석3. 최고경영자층 대상 리더십 교육 분석4. 팀장계층 대상 리더십 교육 분석5. 신입사원층 대상 리더십 교육 분석6. 문제점 분석최고경영자층 리더십 교육 문제 분석팀장계층 리더십 교육 문제 분석신입사원층 리더십 교육 문제 분석7. 결론 및 제안점8. 첨부 – 한국인력공단 인터뷰 내용1. 연구목적기업의 계층별 리더십 교육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을 들여 각 모델의 장점을 융합한 형태(fusion)가 아니라, 여러 가지 방식들을 명확한 가치판단의 기준 없이 혼합한 것(mix)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현상진단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어떠한 점이 각 모델에 해당하는지 분석하고, 각 모델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두 모델의 장점을 융합한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각 기업은 왜 세계화를 이루려고 노력하여야 하는가? 이는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여러 차례에 걸친 시장개

  • [리더십] Jim Collins 리더십에 대해서
  • 을 위대한(Great) 기업이라고 칭했다. Collins는 바로 이런 위대한 기업들이 단지 좋은 기업에 머물러 있지 않고, 어떻게 위대한 기업이 되었는지를 5년간 연구했다. 그 결과 위대한 성과를 이룬 기업과 위대함을 이루는 데 실패한 기업들을 비교하여 각 기업군의 공통적인 특징들을 발견해냈다. Collins는 좋은 회사가 어떻게 위대한 회사가 될 수 있는지를 7가지 원칙을 통해 제시하였다.첫 번째 원칙인 단계 5의 리더십이다. 리더는 다섯 가지 단계로 분류할

  • (A+ 레포트)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짐 콜린스
  • 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어떤 기업은 성공하고 어떤 기업은 실패한다. 이러한 위대한 기업으로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과 답을 제공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자료는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를 읽고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5단계 리더십(1) 5단계의 계층 구조 * 단계 5의 경영자 : 개인적 겸양과 직업적 의지를 역설적으로 융합하여 지속적인 큰 성과를 일궈낸다. * 4단계 - 유능한 리더 : 저항할 수 없는 분명한 비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