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실패 사례-

1. 한국 까르푸의 실패

(1) 까르푸 기업소개
(2) 까르푸 한국 진출
(3) 한국 까르푸의 실패
(4) 한국 까프루의 실패의 원
(5) 한국까르푸의 철수

2. P&G

(1)P&G기업 소개
(2) P&G의 일본 진출
(3) P&G의 실패
(4) 실패원인
(5) 실패 후 개선

3. 켈로그

(1) 켈로그 소개
(2) 인도시장의 진출
(3) 실패원인
(4) 인도시장의 특징

-성공사례-

1. 맥도날드

(1) 맥도날드 기업소개
(2) 맥도날드 해외진출 역사
(3) 맥도날드의 해외 진출 성공 전략

2. 롯데 쇼핑

(1) 롯데 쇼핑 소개
(2) 롯데 쇼핑의 해외 진출 전략
본문내용
▪ 인사관리의 실패
까르푸는 역량 있는 직원들의 조기 발굴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근무의욕 고취를 위해 내부승진제도(ETP-S)를 마련하여 근무 경력이 1년이 넘은 모든 직원들에게는 과장 승진의 기회를 주는 등의 파격적인 인사제도를 도입했다. 인사 상 남녀차별을 없애고 국내 할인점 최초로 여성 점장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그러나 실력위주의 인사제도로 효과를 보기에는 까르푸의 인사제도에는 문제가 많이 있었다.
까르푸는 한국 진출 초기에 프랑스인 점장 제도를 고집하여 프랑스인 점장과 한국인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법인장, 지점장 모두가 프랑스인이여서 한국 시장 환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하나도 없었다. 까르푸는 99년이 돼서야 한국인 점장을 채용하여 점포의 대부분을 한국인 지점장으로 교체하고 50여 명의 임원도 절반 이상을 한국인으로 바꾸었다.
▪ 협력업체와의 갈등
까르푸는 국내 할인점 중에서 협력업체들과의 마찰이 가장 많았다. 특히 협력업체가 들어줄 수 없는 부당한 요구로 거래처와의 갈등이 잦았고 좋은 거래처들을 놓치기도 했다. 예를 들어 매장 내 좋은 위치에 입점하는 업체에는 일방적으로 수수료를 더 물렸고 광고전단에 나오는 업체에게는 광고료를 억지로 분담시켰다.
유럽에서는 광고료를 협력업체에 분담시키는 것은 관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할인점이 분담하는 게 관례였다. 까르푸는 이러한 한국의 상황을 충분히 감안하지 않고 본사 방식 그대로 밀어붙였다. 외국계 기업이지만 납품업체들에게 무리한 회식비 및 접대비를 요구하였고 심지어 내부 결제 시스템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마저 협력업체에 떠넘겼다.
이외에도 협력업체들에게 거래의 전제조건과 판매촉진을 명목으로 광고비, 아르바이트 비용, 샘플비용, 재고조사비용 등의 각종 비용을 조직적, 제도적으로 강요하였고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납품대금에서 일방적으로 공제하는 등의 횡포를 일삼았다.
중소기업들 외에도 일방적인 납품단가 인하요구와 판촉비 부담으로 인해 2004년 1월에는 풀무원이 두부, 콩나물 등 34개 전 제품을 회수하고 한동안 공급을 중단했으며, 이어 4월에는 CJ가 매출액 200억 원 규모의 100여 종의 식품 및 생활용품을 전량 철수시키기에 이르렀다.
까르푸는 할인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신선식품 분야에서 협력업체에 납품비용을 과도하게 떠넘기면서 좋은 신선식품을 공급할 수 있는 국내 바이어와 계약을 맺기가 어려웠고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상실했다.
협력업체와의 갈등을 해결하고자 2004년 6월에 [2004년 협력업체와의 대화
참고문헌
참고 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멕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조지 리처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조원익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로보트F. 하틀리
브랜드 괴담/ 헤이그
연구논문 패스트푸드산업의 마케팅전략과 현지화 추구에 관한 연구/강다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 및 홍보는 백화점에서 전담하는 형식을 가진다. 따라서 입점 브랜드 제품이 백화점의 얼굴이 되므로 백화점 측은 브랜드 선정에 엄격하게 된다.미국의 베이비부머는 1945~1960년대의 출생자로 2차 대전 이후에 출생한 사람들을 말한다. 이 세대는 미국의 최대 인구 집단이라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8~14세의 청소년15~18세의 청소년전문 직영점을 말한다.이는 평균 15일마다 1개 지점을 개점한 수치이다. 국제경영론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1 -

  • 금융권 M&A M&A 정의 및 현황 M&A 정의 M&A 시장 규모 동향 M&A 성공사례 M&A 실패사례 리딩투자증권 M&A KB 국민은행 M&A
  • 금융권M&A Presentation목 차 제 1장 M&A 정의 및 현황1. M&A 정의2. M&A 시장 규모 동향 제 2장 M&A 성공사례미국 Bank of Americad의 Merrill Lynch M&A 스페인 산탄데르의 M&A 제 3장 M&A 실패사례1. 리딩투자증권 M&A2. KB 국민은행 M&A 제 4장 종합 의견과 제언참고 문헌제 1장M&A 정의 및 현황1M&A 정의 M&A의 정의 (Merges & Acquisitions)기업의 인수는 대상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하며 기업의 합병은 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

  • 국제마케팅 배스킨라빈스(성공사례), 닛산(실패사례)
  • 조사와 기업의 통제 관한 수단과 방법을 선정하는 국제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유념하여야 할 것이다. 아무리 성공적인 마케팅이라 할지라도 각 나라의 특성에 따라 그 결과는 다르게 나올 수 있다. 이에 대한 소비자의 철저한 분석 및 특성에 중점을 두어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본론에선 기업의 국제 마케팅에서의 성공 사례와 실패사례의 예로 각 기업의 불확실성, 다양성, 복잡성 등에 대한 대처방법과 성공․실패 요인 등에 대하여 알아보

  • [국제경영] 애플의 국제경영 사례분석
  • 경영연구그룹 연구원 gtkim@legri.com애플은 과거의 폐쇄성을 버리고, 다른 기업들과 전략적으로 제휴함으로써 현재는 더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전략적제휴의 계약방식에는 전통적 계약방식과 비전통적 계약방식이 있는데, 애플은 주로 비전통적 계약방식을 사용하며 공동연구개발, 공동생산, 공동마케팅, 장기 아웃소싱 계약, 판매 및 서비스망 공유 등에 대한 계약을 했다. 앞에 사례에서 펩시와의 제휴는 비전통적 계약방식의 공동마케

  • 경제경영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하여
  • 사례진출 성공 사례진출 실패 외국 기업Ⅹ.시사점 및 전망 외자진출은 일시적 변화가 아닌 트렌드 정부와 기업의 대응 진정한 글로벌화의 계기로 활용 Ⅺ.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의 효율적 방안서론Ⅰ. 외국인 직접투자의 개념1. 외국인 직접투자의 정의 외국인 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는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자본뿐만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특허․상표권․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