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AHP 기본개념과 실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창조경영][[고객가치창조경영][항공사가치창조경영][가치중심점경영][가치평가경영][관계가치경영]지식창조경영, 고객가치창조경영, 항공사가치창조경영, 가치중심점경영, 가치평가경영, 관계가치경영 분석
- 경영 관념에 미치는 문화적 영향 행정적 효과와의 연관 경영 관념 문화적 영향 소개
- [감상문]손에 잡히는 유통실무 완전정복 서평
- (품질경영 공통) 1 품질보증을 위해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누가(어느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하시오 2 품질기능전개의 도구인 품질의 집
- 목차
-
[AHP 기본]
1. AHP는 무엇의 약자인가?
2. AHP는 어떤 방법론인지 설명하라.
3. AHP는 네 가지 공리(axioms)에 의하여 적용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상대측정의 일반적인 적용절차는 다음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단계 1>과 <단계 2>에 적용되는 공리와 그 개념을 설명하시오.
4. 다음 쌍대비교행렬의 최대고유치 를 구하라. 구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라.
5. 6×6 행렬의 최대고유치()가 6.3인 경우의 CR값을 계산하고, 이 행렬의 Accept 또는 Reject 여부를 판단하라.
6. 5×5 행렬의 최대고유치()가 5.8인 경우의 CR값을 계산하고, 이 행렬의 Accept 또는 Reject 여부를 판단하라.
7. AHP에서 절대측정방법을 사용해야만 되는 상황과 그 수행절차를 설명하라.
8. AHP에서 쌍대비교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Saaty는 어떻게 하였는가?
9. AHP에서 9점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Saaty는 어떻게 하였는가?
11. AHP에서 척도(1~9점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두 가지 Measure를 설명하라.
12. 다음의 행렬에서 의 점추정치를 구하라.
13. ‘Compatibility'의 개념을 이용한 그룹평가 통합방법에 대해 설명하라.
14. 다음의 표에 대해서 사회선택공리(social choice axioms)와 관련하여 그 의미를 설명하라.
15. 다음과 같이 평가자 능력에 대한 가중치를 반영하여 대안 A와 B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각 대안의 값을 구하는 과정을 설명하라.
16. ‘손실함수 접근법’을 통한 그룹평가 통합방법에 대해 설명하라.
17. Saaty의 benefit/cost analysis에 대해서,
18. CHP(Cross-impact Hierarchy Process) 방법이 갖는 방법론적인 절차와 그 의미를 설명하라.
19. SWOT/AHP 분석의 4단계 수행절차를 설명하라.
20. K를 인 누적확률이라고 할 때, 행렬의 4차와 6차에 대한 새로운 CR기준을 결정하라. 그리고 새로운 CR기준이 Saaty의 기준과 비교하여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라.
21-1. 다음 4×4 평가매트릭스가 완벽한 전이성을 이루기 위한 평가치를 빈 세 칸에 넣으시오.
21-2. 쌍대비교행렬의 요소들간 특성을 이용하여 문제 3-1에서 도출된 요소들 중 의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설명(증명)하시오.
[AHP 실전]
22. EC2000사용시 다수평가자(3명인 경우)의 평가 자료를 입력하고자 한다. 계층이 설정된 후에서부터 통합파일과 평가자 개개인의 파일 생성단계까지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라.
23. 네 가지 평가기준에 대한 쌍대비교평가 데이터가 다음과 같다. 아래 그림과 같이 EC2000의 'Pairwise Numerical Comparison' 모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고자 한다. 그 절차를 설명하라.
24. 다음의 그림은 EC2000에서 Data Grid를 나타낸다. ‘교육’ 기준에 대해서 등급척도(Ratings)를 적용하고자 한다. 그 절차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25. 연구원 A의 다음 자료를 EC2000에서 입력하고자 한다. 어떻게 하는가(두가지 방법)? 그리고 연구원 A의 Total 점수는 몇 점인가?
26. 다음은 AHP 설문지의 문항들이다. 이 내용을 보고 AHP 계층을 그리시오.
27. 다음은 평가자 A의 접근성에 대한 대안들의 쌍대비교행렬이다. 이 행렬로부터 최대고유치 를 도출하여 CR을 구하고, 이 행렬의 Accept 또는 Reject 여부를 판단하라.
28. 평가자 B는 ‘접근성과 서비스’를 평가하는데 실수로 아래와 같이 구간으로 측정하였다. 철수는 정확한 값을 알고자 한다. PERT공식을 이용하여 평가치를 산출하시오.
29. 철수가 평가자 A, B, C의 AHP설문결과를 EC2000으로 분석해 본 결과 평가자 C의 평가 결과가 높은 비일관성을 갖고 있어 평가데이터에서 제거하기로 하였다. 또한 회의 끝에 선정대상 하나를 제거하고 두 가지 대안만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이제 철수는 평가자 A, B의 평가매트릭스와 평가자 능력에 대한 가중치를 반영하여 대안 두 가지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각 대안의 가중치를 산출하시오. (
30. 다음은 철수가 AHP 설문결과에 대해 EC2000을 이용한 민감도그래프 중 일부이다. 이 결과를 해석하라.
31. 다음은 AHP 설문지의 문항들이다. 이 내용을 보고 AHP 계층을 그리시오.
32. MP3를 구입하기 위해서 AHP를 이용하고자 한다. EXPERTCHOICE을 이용하여 상대평가 하는 절차중 아래 그림 이후의 단계에 대하여 상세히 쓰시오.
33. EXPERTCHOICE를 이용하여 연구원 평가를 실시하였다. 절대평가 방법에 따라 아래와 같이 계층을 구성하고, 판단기준에 대한 쌍대비교까지 실시하였다. 밑에 Data Grid 화면 이후의 단계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34. EXPERTCHOICE을 이용하여 그룹의사결정을 하는 절차중 다음 화면 이후의 단계를 상세하게 쓰시오.
35. 다음은 EXPERT CHOICE에서 지원되는 민감도분석중의 하나이다. 다음 민감도분석의 종류와 그 특징을 기술하고, 민감도 분석을 통해 해석 가능한 결과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시오.
- 본문내용
-
17. Saaty의 benefit/cost analysis에 대해서,
17-1. 그 문제점을 지적하라.
sol) 한계 편익/비용 분석에서처럼, 편익우선순위와 비용우선순위가 각각의 계층에서 도출되는 한, 편익/비용 비율은 의사결정자로 하여금 잘못된 결정에 이르게 할 수 있다. AHP에서는 기본적으로 우선순위벡터의 합이 1이 되도록 정규화하기 때문에 최종적인 값은 원 자료가 가지고 있던 단위가 상실되기 때문이다. 즉 AHP를 통한 편익/비용비율은 대안들간의 중요도만을 판단해야지 그 크기를 논하면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
17-2. Bernhard & Canada(1990)의 해결방안과 그 한계를 지적하라.
sol) AHP의 편익/비용 비율을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 반드시 초과해야 하는 컷오프비율을 계산하여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Cut-off 비율 : : 통화단위로 측정된 모든 대안의 비용의 합
: 통화단위로 측정된 모든 대안의 편익의 합
만일 인 경우에만 그 대안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한계 : 이 방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안들에 대한 편익과 비용을 통화단위로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인데, 이는 현실적으로 가능하지가 않다. 편익과 비용항목에는 정성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17-3. Wedley(2001)의 해결방안을 설명하라.
sol) 편익과 비용에 대한 크기를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안의 편익이 초과하는 경우 비용보다 편익에 더 큰 가중치를 먼저 부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값을 바로 아래의 항목들의 우선순위에 곱해서는 안되고 대안의 최종적인 우선순위에 곱하는 것이다. 대안의 비용이 편익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반대로 편익보다 비용에 더 큰 가중치를 먼저 부여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