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국내외 커피전문점 조직의 성장과 쇠퇴(스타벅스, 파스쿠치, 엔제리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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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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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타벅스
1)국적
2)들어온 경로
3)위치 (국내 매장 수)
4)매장분위기
5)조직의 구성(직원채용 및 복지)
6)마케팅전략
7)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올 때 달라진 점
8)현재의 위치와 극복방안
2. 파스쿠찌
1)국적
2)들어온 경로
3)위치 (국내 매장 수)
4)매장분위기
5)조직의 구성(직원채용 및 복지)
6)마케팅전략
7)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올 때 달라진 점
8)현재의 위치와 극복방안
3. 엔제리너스커피
1)국적과 탄생 배경
2)위치 (국내 매장 수)
3)매장분위기
4)조직의 구성(직원채용 및 복지)
5)마케팅전략
6)해외진출 현황
7)현재의 위치와 극복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6)마케팅전략
․ 스타벅스의 S W O T 분석
▲ Strong
- 가격 신뢰성 -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높은 가격
- 소비 심리 파악 - 사람들은 최고급 승용차는 살 수 없지만 최고급 커피는 마실 수 있다
- 우수한 인사관리 - 철저한 종원업 관리 및 교육
- 수직적 통합으로 인한 자체 생산, 판매
- 프랜차이즈가 아닌 본사 직영 - 이윤극대화와 지점관리의 용이성
- 브랜드 파워
- 구전되는 광고-소비자의 경험 중시
- 특별한 커피, 표준화 된 맛
- 세심한 고객 서비스 - 컵을 2중 처리
- 차별화 된 마케팅(직접적인 광고보다는 영화나 드라마에 장소 제공을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소비자에게 인식, 시애틀 농구단 인수로 고객들에게 친밀감 형성)
-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와의 접촉 - 100여 가지의 기념품 판매, 커피 도매, 우편 판매
- 고급스러운 점포 분위기
▲ Weakness
- 낮은 진입 장벽
- 커피시장의 성장세 둔화
- 많은 경쟁자 - 커피회사 뿐만 아니라 다른 음료 업체와도 경쟁해야 함
- 커피 원재료 값의 상승으로 인해 커피 값 상승이 불가피해
가격적 요소의 불리함
▲ Opportunity
- 활발한 해외 시장 진출
- 펩시와의 협력으로 다양한 판매 루트 개척
- MS社와의 제휴로 Starbucks 커피 전문점에서의 무선 인터넷 제공
다른 회사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에어라인, 펩시콜라, 반스 앤 노블, MS와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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