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산업론] 국내 골프장 현황, 문제점과 골프산업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면서
Ⅱ. 골프의 기원
1. 정의
2. 역사
3. 발달과정
1) 국내
2) 국외
가)미국
나)일본
다)영국
라)캐나다
Ⅲ. 골프장
1. 골프장 정의
2. 골프장 분류
3. 리조트 골프장
1) 복합리조트 골프장 이란
2) 리조트 골프장 사례
3) 리조트 골프장의 필요성
Ⅳ. 골프장의 운영실태
1. 국내 현황
1) 골프장 수
2) 이용객 수
3) 매출액
2. 국외 현황
1) 일본
2) 미국
Ⅴ. 골프장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1) 차별화된 그린피 행정의 부재
2) 현실성 없는 신규골프장의 건설 규제로 인한 입회금 문제
3) 제도상의 문제점
4) 환경문제
5) 회원제 위주의 골프시장
6) 공식 마케팅의 부재
7) 국민의식, 전문 인력 부족
8) 고객 관계 경영인식의 부재
9) 경기침체에 따른 골프 산업 동반 침체
2. 개선방안
1) 차별화된 그린피 정책 개발
2) 건설 규제 완화 및 입회금 관리에 대한 투명화
3) 과도한 과세제도에 대한 완화 조치 강구
4) 친환경적 골프장 추구
5) 전문기관 및 인력 양성
6) 국민 의식 개선
7) 지자체, 민간기업 제 3섹터 방식으로 진출
8) 골프장 업종 개발 및 상품개발
Ⅵ. 맺음말
참고문헌
* 부록
- 본문내용
-
1) 명칭에 따른 분류
가) 컨트리 클럽(country club) : 18홀 이상의 골프장 이외에 테니스코트, 수영장, 그리고
회원들을 위한 파티, 결혼식, 등의 여러 가지 복합적인 행사를 즐길 수 있는 장소가
제공되는 클럽이다.
나) 골프 클럽 (golf club) : 골프코스가 중심인 골프장인데, 우리나라는 골프클럽을
대부분 컨트리 클럽이라 한다. 골프 클럽에도 클럽하우스가 잇지만, 대부분 단순한
식당 수준으로 간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샤워시설, 목욕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2) 소유에 따른 분류
가) 퍼블릭 클럽(public club) : 기업, 개인, 국가 단체에서 일반 대중들을 위하여 자기
자본으로 골프장을 건설하고, 방문객들의 수입만으로 경영하는 골프장이다. 누구나
예약이 자유로운 코스이지만, 인기 지역의 경우 사전 예약이 어렵다.
나) 멤버십 클럽 (membership club) : 설립과 운영을 책임지는 소유주가 회원을 모집하여
골프클럽을 설립하고, 회원들은 일정금액을 예탁금으로 소유주에게 지불하고 회원에
가입한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대다수 골프장은 멤버십 클럽이다. 회원 중심으로 운영
하는 코스이므로 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회원권을 구입해야 한다. 멤버십 코스에서는
멤버가 동반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경우 플레이가 불가능하며 회원권에는 개인 회원권
과 법인 회원권이 있으며, 평일만 사용가능한 평일 회원과, 언제나 사용 가능한 정회
원이 있다.
* 회원의 권리는 다음과 같다.
·코스 예약이 항상 가능
·그린피(green fee. 골프장 이용료)가 없거나 소액이다.
·게스트(visitor)로서 다른 골퍼들을 초대하여 동반할 수 있다.
·오피셜 핸디캡을 얻을 수 있다.
·골프 클럽에서 주관하는 여러 행사에 참가할 수 있다.
다) 세미 퍼블릭 클럽(semi-public club) : 기업, 개인, 국가 단체에서 일반 대중들을
위하여 만든 골프장이지만 제한된 수의 회원을 모집할 수 있는 골프장이다.
라) 프라이비트 클럽(private club) : 마스터스가 개최되는 오거스타 CC처럼 특정한 소수
개인들의 비영리 클럽으로, 회원과 회원이 초대한 동반 고객들로만 개인적으로 운영되
는 골프장으로 역사와 전통을 중시하는 클럽이다.
3) 입지에 따른 분류
18홀 골프 코스 하나를 조성하는데 대략 30만평(100만 평방미터) 넓이의 광대한 땅이 필요하다. 따라서 입지 조건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골프코스가 조성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http://ko.wikipedia.org/wiki/%EA%B3%A8%ED%94%84#cite_note-1.
2) 채용식·홍창식·박재완 (2007).리조트 개발론. 현학사, p.159.
3) http://ko.wikipedia.org/wiki/%EA%B3%A8%ED%94%84#cite_note-2.
4) 채용식 외 2명 (2007).리조트 개발론. 현학사, p.159.
5) http://ko.wikipedia.org/wiki/%EA%B3%A8%ED%94%84#cite_note-2.
6) http://ko.wikipedia.org/wiki/%EA%B3%A8%ED%94%84#cite_note-2.
7) 신미영(2007). 환경친화적 골프장 운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1.
8) 신미영(2007). 환경친화적 골프장 운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3.
9) 신미영(2007). 환경친화적 골프장 운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0.
10)신미영(2007). 환경친화적 골프장 운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2.
11) http://cafe.naver.com/mygolfswi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6.
12) 백창복 (2010). 골프장을 활용한 복합개발 방향. 경상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p.32.
13) 백창복 (2010). 골프장을 활용한 복합개발 방향. 경상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p.37.
14) 이효상 (2008). 골프사업과 지역경제의 연계발전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7.
15) http://www.kgagolf.or.kr.
16) 김두한 (2010). 한국 골프장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8-39.
17) 한정훈 (2007).한국 골프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방향.(주)한국학술정보, pp.65-66.
18) 한정훈 (2007).한국 골프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방향.(주)한국학술정보, pp.66-70.
19) 한정훈 (2007).한국 골프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방향.(주)한국학술정보, pp.70-80.
20) 신미영(2007).환경친화적 골프장 운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40-46.
21)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1.
22)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2.
23)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2.
24) 최주원 (2009). 골프장 선택 속성이 이용객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p.63.
25) 김태호 (2010). 대중골프장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pp.56-57.
26)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23506#.
27)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4.
28)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4.
29)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5.
30)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5.
31) 신미영(2007). 환경친화적 골프장 운영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0-66.
32)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5.
33)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6.
34)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5.
35)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3.
36)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6.
37) 양승용·변광인 (2003). 지속적인 골프 시장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 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 13호, p.16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