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위험관리상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목 차
Ⅰ. 환위험관리
1. 환위험의 정의
2. 환위험의 발생원인
3. 환위험의 종류와 내용
4. 환위험관리의 정의
5. 환위험관리의 필요성 및 환위험관리전략
Ⅱ.환위험의 내부적 관리전략
1. 상계(netting)
2. 매칭(matching)
3. 리딩과 래깅(leading & lagging)
4. 자산부채종합관리전략 (Asset Liability Management)
5. 가격정책(Price Polocy)
Ⅲ. 환위험의 외부적 관리전략
1. 선물환시장 헷징
2. 통화선물(Future)거래 3. 통화옵션전략 (Currency Options)
4. 통화스왑전략
5. 단기금융시장 이용전략
6. 팩토링 전략
7. 할인전략
8. 환율변동보험
Ⅳ. 기업의 환리스크관리 사례 (선물환 이용 사례)
1. 선물환을 이용한 환리스크관리 사례
2. 그 외 환리스크관리 사례
- 본문내용
-
(2) 선물환거래의 목적
선물환 거래를 이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장래에 사고팔 통화에 대한 환율을 미리 확정(Lock-In)해 그동안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예방하고 기업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게 하는 데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환위험을 헷지하기 위해 선물환을 가장 많이 이용한다. 2009년 국내기업이 매입한 선물환금액은 498억달러였고, 매도한 선물환은금액은 709억달러에 달했다.
< 국내기업의 선물환 거래규모 추이 >
간단한 예를 들어 기업이 어떻게 위험을 관리하는지 알아보자. 달러당 원화 값이 1300원인 상황에서 수출업체가 외국 수입상과 100만 달러 제품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수출대금을 6개월 후에 받기로 했다고 하자. 수출대금을 받는 날짜(6개월 후)에 들어오는 달러를 달러당 1300원에 팔기로 은행과 선물환 계약을 맺었다면 6개월 후 달러 값이 1250원으로 떨어
져도 수출대금을 은행에 달러당 1300원에 팔게 되므로 환차손(달러당 50원)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반대로 6개월 후에 달러 값이 1350원으로 상승할 때는 수출대금을 1300원에 매도하게 되므로 환차익(달러당 50원)을 포기해야 한다.
이같이 선물환 거래는 미래 환율이 불리하게 변동되면 환차손을 예방할 수 있으나 유리할 때는 환차익 기회를 잃게 된다. 따라서 선물환 거래가 수출 혹은 수입과 같은 실수요 거래에 바탕을 두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뤄진다면 결국 선물환 거래는 환투기 수단밖에 되지 않는다. 실제로 선물환 거래는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 예방 차원 외에 환투기나 차익거래를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3) 선물환시장의 자금흐름 및 선물환가격의 결정
그럼 선물환시장이 어떻게 흐르는지 알아보자.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 Fundamentals of Futures and Options Markets, John Hull
* ‘환위험관리’ - 지호준 저 / 경문사 2000.07
* LGERI리포트
* 인천경제연구소 조사연구보고서
▶ 참고사이트
* 외환은행 www.keb.co.kr
* 환리스크관리교육센터 riskdoctor.krx.co.kr
* 한국수출입은행 www.koreaexim.go.kr
* LG경제연구원 www.lgeri.com
* 한국무역보험공사 www.ksure.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