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론] 예금보호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우리나라의 예금보험제도의 내용
2,우리나라의 예금보험제도의 문제점
3.외국과의 비교
4.개선방향
본문내용
금융기관의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이 지급될 수 없을 때 예금보험공사에서 대신 고객 돈을 지급해주는 제도


금융의 안정성 제고 및 부실 금융기관 도산의 파급효과 최소화, 금융 효율성 증대

보험사고 발생 시 1인당 5,000만원까지 원금 및 이자를 보장

보호대상 – 은행, 투자매매업자․투자중개업자, 보험, 종금, 상호신용금고


구분 보호금융상품 비보호금융상품
은행 정기예금, 정기적금, 주택청약부금,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으로 운용되는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및 개인퇴직계좌 적립금 등 양도성예금증서, 환매조건부채권, 금융투자상품, 실적배당형 신탁은행발행채권
투자매매업자/투자중개업자 금융상품 중 증권 등의 매수에 사용되지 않고 고객계좌에 현금으로 남아 있는 금액자기신용대주담보금, 신용거래계좌 설정보증금, 현금 잔액원금이 보전되는 금전신탁 등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으로 운용되는 확정기여형 퇴직 연금 및 개인퇴직 계좌 적립금 등 금융투자상품, 환매조건부채권, 증권사 발행채권종합자산관리계좌, 등
보험 개인이 가입한 보험계약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으로 운용되는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및 개인퇴직 계좌 적립금 등 원금이 보전되는 금전신탁 등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보증보험계약 등
종금 발행어음, 표지어음, 어음관리계좌 등 금융투자상품, 환매조건부채권 양도성예금증서, 기업어음
상호저축은행 보통예금, 저축예금, 정기예금, 정기적금, 표지어음 등 저축은행 발행채권 등



구분
국가 명

영구적
(21개) 알바니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사이프러스, 체코, 에스토니아, 핀란드, 인도네시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카자흐스탄, 말타, 필리핀, 폴란드, 루마니아, 러시아, 스페인, 스웨덴, 영국

한시적
(7개) 호주, 뉴질랜드, 스위스, 우크라이나, 미국, 브라질, 네덜란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2학기 금융제도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우리나라 비은행금융기관의 종류)
  • [금융학] 저축은행 분석
  • 금융기관으로서 역할 제고를 위한 상호저축은행의 발전 방안 연구, 연세대 경영대학원, 2008.)Ⅵ결 론22저축은행 예금인출 사태 정리Ⅵ. 결론현재는 시장에 의한 자율감시기능을 통해 저축은행의 상장을 적극적으로 검토 할 단계저축은행 업계는 국내 환경의 영향 뿐 만 아니라 국제적인 압력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도 내부통제제도 또는 지배구조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방안을 적극 마련해야 할 것일부 저축은행 대주주 및 경영자의 도덕

  • 예금보험제도 특징, 예금보험제도 배경, 예금보험제도 장단점, 고정보험료 예금보호제도, 외국 예금보험제도 사례, 예금보험제도 시사점 분석
  • 예금보험제도와 고정보험료 예금보호제도1. 은행의 자산구조에 끼치는 영향2. 은행의 부채구조에 끼치는 영향3. 예금자의 감시기능 소멸에 따른 도덕적 해이의 심화Ⅵ. 외국 예금보험제도의 사례Ⅶ. 예금보험제도의 시사점1. 예금보험공사의 전문성 및 사전적 위험관리 강화의 필요성 2. 예금보험기금의 건전성 확보참고문헌Ⅰ. 예금보험제도의 특징예금보호제도의 도입은 대체로 두 가지 이유로 구분한다. 그 하나는 실제로 금융기관의 도산으

  • 박근혜정부의 지하경제 양성화에 대한 찬반론과 합리적 방안0k
  • 금융정보분석원(FIU)이 가지고 있는 금융거래 정보를 국세청 등이 직접 접근해 활용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FIU는 탈세 혐의가 있는 고액 금융거래를 이미 국세청 등에 보고해오고 있다. 또한 국세청 직원 7명 등 각 기관에서 32명이 파견근무하면서 탈세정보 등을 매일같이 수집하고 있다. 이러한 현행 제도에도 불구하고 국세청의 모든 직원들이 직접 금융거래정보를 들여다본다고 해서 금방 지하경제가 양성화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과도

  • [정책분석론] 전자화폐의 효과적 도입을 위한 정책적 과제
  • 제도의 효율성 및 외부성2. 금융시장의 안정성 유지3. 전자화폐의 불법악용 가능성 방지4. 전자화폐 사용자 보호5. 전자화폐와 정부재정수지6. 전자화폐와 통화신용정책Ⅵ. 전자화폐에 대한 주요 정책적 논점1. 전자화폐 발행기관 선정2. 예치금의 성격 규명3. 전자화폐의 익명성 유지 및 한도 설정 문제4. 전자화폐의 사용자 보호Ⅶ. 전자화폐의 발전 방향1. 전자화폐의 활용도2. 미래 전자화폐의 모습Ⅷ. 결론※ 참고문헌전자화폐의 효과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