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조사방법론] 지하철 여행상품을 통한 관광 활성화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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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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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Ⅰ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문제제기
제3절 연구목적
제Ⅱ장 이론적 고찰
제1절 여행상품의 개념
제2절 지하철 여행상품의 개념
제 Ⅲ장 연구방법
제1절 가설설정
제2절 연구조사설계 자료의 수집
제3절 분석 방법 및 순서
제 Ⅳ장 자료분석
제1절 전반적 분석
1. 빈도분석
2. 기술통계분석
제2절 세부적 분석
1. T-Test
2. ANOVA
3. Regression
4. Correlation
제 Ⅴ장 결론
제1절 연구 내용의 요약
제2절 연구의 시사점
-설문지 내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분석 결과
남자 연령대별 20대는 비용적 제약이, 30대는 시간적 제약이 , 40대는 시간적 제약, 50대 이상은 정보의 제약과 여행에 대한 관심 부족이 가장 높은 빈도가 나왔으며, 여자 연령대별 20대는 비용적 제약이, 30대는 시간적 제약이 , 40대는 비용적 제약, 50대 이상은 비용적 제약이 가장 높은 빈도가 나왔다.
2)지하철 여행상품 인지도
# 지하철을 이용하는 120명(남자:46명, 여자:74명)에 대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 지하철 여행상품 인지여부
① 지하철 상품 인지 여부에 대한 빈도 표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 퍼센트
예 18 15 15 15
아니오 102 85 85 100
합계 120 100 100
② 분석 결과: 예 라고 대답한 사람이 15%, 아니오 라고 대답한 사람이 85%이다.
이를 통해 지하철 여행상품에 대한 정보 접근 성이 매우 낮다고 볼 수 있다.
3). 지하철 여행상품 이용여부
# 지하철을 이용하는 120명(남자:46명, 여자:74명)에 대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① 지하철 상품 이용 여부에 대한 빈도 표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 퍼센트
예 1 0.8 0.8 0.8
아니오 119 99.2 99.2 100
합계 120 100 100
② 분석 결과: 예 라고 대답한 사람이 1명, 아니오 라고 대답한 사람이 119명으로 나왔다. 이를 통해
설령 18명이 알고 있다 하더라도 1명밖에 이용을 하지 않았으니 본 여행상품에 대해서
상당히 낮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지하철 상품 이용 못한 이유
# 지하철을 이용하는 120명(남자:46명, 여자:74명)에 대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① 지하철 상품 이용 못한 이유 빈도 표
성별 연령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 퍼센트
남자 20대 상품정보 없음 23 88.5 88.5 88.5
상품내용 문제 2 7.7 7.7 96.2
기타 1 3.8 3.8 100
합계 26 100 100
30대 상품정보 없음 9 90 90 90
기타 1 10 10 100
합계 10 100 100
40대 상품정보 없음 3 60 60 60
신청의 어려움 1 20 20 80
기타 1 20 20 100
합계 5 100 100
50대 이상 상품정보 없음 2 40 40 40
가격 문제 2 40 40 80
기타 1 20 20 100
합계 5 100 100
여자 20대 상품정보 없음 30 76.9 76.9 76.9
상품내용 문제 5 12.8 12.8 89.7
기타 4 10.3 10.3 100
합계 39 100 100
30대 상품정보 없음 15 75 75 75
가격 문제 1 5 5 80
상품내용 문제 3 15 15 95
기타 1 5 5 100
합계 20 100 100
40대 상품정보 없음 6 100 100 100
50대 이상 상품정보 없음 7 77.8 77.8 77.8
가격 문제 2 22.2 22.2 100
합계 9 100 100
② 분석 결과
지하철 상품 이용 못한 이유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남자 연령대별 20대는 상품정보 없음이, 30대는 상품정보 없음이, 40대는 상품정보 없음이, 50대 이상은 상품정보 없음이 가 높은 빈도가 나왔으며, 여자 연령대별 20대는 상품정보 없음이, 30대는 상품정보 없음이, 40대는 상품정보 없음이, 50대 이상은 상품정보 없음이 가장 높은 빈도가 나왔다.
5) 적절한 상품 소요 시간
# 지하철을 이용하는 120명(남자:46명, 여자:74명)에 대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① 적절한 상품 소요 시간 빈도 표
성별 연령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 퍼센트
남자 20대 3시간 7 26.9 26.9 26.9
6시간 12 46.2 46.2 73.1
9시간 5 19.2 19.2 92.3
12시간 1 3.8 3.8 96.2
1박2일 이상 1 3.8 3.8 100
합계 26 100 100
30대 6시간 6 60 60 60
9시간 2 20 20 80
12시간 1 10 10 90
1박2일 이상 1 10 10 100
합계 10 100 100
40대 6시간 3 60 60 60
9시간 1 20 20 80
12시간 1 20 20 100
합계 5 100 100
50대 이상 6시간 2 40 40 40
12시간 1 20 20 60
1박2일 이상 2 40 40 100
합계 5 100 100
여자 20대 3시간 14 35.9 35.9 35.9
6시간 14 35.9 35.9 71.8
9시간 7 17.9 17.9 89.7
12시간 4 10.3 10.3 100
합계 39 100 100
30대 3시간 7 35 35 35
6시간 6 30 30 65
9시간 6 30 30 95
1박2일 이상 1 5 5 100
합계 20 100 100
40대 3시간 1 16.7 16.7 16.7
6시간 2 33.3 33.3 50
9시간 2 33.3 33.3 83.3
12시간 1 16.7 16.7 100
합계 6 100 100
50대 이상 3시간 2 22.2 22.2 22.2
6시간 3 33.3 33.3 55.6
9시간 4 44.4 44.4 100
합계 9 100 100
② 분석 결과
적절한 상품 소요 시간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남자 연령대별 20대는 6시간이, 30대는 6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충영, 최이규 “spss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2009
이은정, “여행상품가격에 따른 관광목적지 유형 연구-관광동기의 조절효과”, 경기대학교, 2010
이미영, “여행상품 가격유형별 서비스 품질과 만족간의 관계”, 경기대학교, 2007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비앤엠북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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