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매이션산업] 스튜디오 지브리(GHIBLI STUDIO)의 성장 엔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튜디오 지브리(GHIBLI STUDIO)
2. 작품을 중심으로 한 성장 단계 개괄
3. 스튜디오 지브리의 자본, 노동력 유치와 위기 극복 사례
3-1. 장기 불황 속 지브리의 자본 유치 전략 및 방법
3-2. 노동력 확보면에 있어서 지브리의 독특한 시스템
3-3. 그 밖의 불황 극복에의 노력
4. 스튜디오 지브리의 현 시장 점유율과 향후 전망 분석
5. 일본 소프트웨어 산업에서의 스튜디오 지브리의 위치, 역할
5-1.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유형
5-2. 스튜디오 지브리의 비즈니스 유형
5-3. 스튜디오 지브리의 산업 내 지위
6. 한국 애니매이션 산업에의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작품을 중심으로 한 성장 단계 개괄

지브리의 출발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소속사인 텔레콤에서 신인을 양성하는 일과 몇편의 작품에서 부분적인 활동을 하면서 휴식기간을 가졌던 미야자키 하야오는 1982년부터 출판사 토쿠마쇼텐에서 발간하는 월간 '아니메쥬'에 신작 만화를 연재하게 되었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가 바로 그것이다. 이 작품은 편집자들과 충분한 사전협의를 거쳐서 처음부터 애니메이션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것으로, 연재 당시 이색적인 소재와 독특한 그림 스타일로 대단한 주목을 받고 있었다. 그러나 이를 원작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는 것은 상당한 위험성(risk)을 안고 있었다. 당시 미야자키라는 이름은 그다지 유명하지도 않았고 토쿠마쇼텐은 에니메이션에 대해서 어떠한 노하우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또한 작업을 지휘할 감독인 미야자키는 있었지만 그를 충분히 뒷받침해 작업할 스텝들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하라 토오루와 스즈키 토시오, 미야자키 하야오, 타카하타 이사오 등을 메인 스텝으로 하여 "대외 지향적으로 에니메이션을 발전시키자"는 장가적인 안목을 갖고 만들어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는 내용면으로나 흥행면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된다. '나우시카'의 성공후 '[천공의 성 라퓨타]'의 기획이 한창이던 1985년 토쿠마쇼텐이 중심이되어 마침내 벤처 성격(자본금 500만엔)을 지닌 에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 지브리'가 설립된다. 그리고 미야자키 하야오와 타카하타 이사오의 양 감독체제를 구성하여 극장용 위주로 장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가게 된다.
참고문헌
남장근, “일본 애니매이션 산업의 성공요인과 시사점”, 산업연구원, 1998
문화관광부, “2002 문화산업 통계”, 2002
영화진흥위원회, “국산기획창작 애니매이션의 현 주소 - 한국영화의 동향과 전망”, 2003
장신화, “선진국 문화컨텐츠 상품화 전략 사례”, 2001
한국문화컨텐츠 진흥회, “통계로 보는 문화컨텐츠 산업”, 2003
황의웅,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 도서출판 예솔, 1997
키노(KINO), “20세기 저패니매이션 독본”, 1996년 11월 No. 20
키네마 순보사, “미야자키 하야오와 모노노케 히메와 스튜디오 지브리”, 1997
삼성경제연구소, “애니매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전략”, 2003
영화진흥위원회, “일본영화산업백서”, 2001
스튜디오 지브리 사의 공식 홈페이지, http://www.ntv.co.jp/ghibli/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 자료 입니다 작성자의 정성이 보이네용 ㅋㅋㅋ
  • apri***
    (2012.09.19 18:40:59)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 일본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신작 발표회와 같은 이벤트 프로모션을 실시- 작품 출시와 함께 캐릭터 상품, 음반 발매 등이 함께 이루어져 작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최대한 유발할 수 있는 전략을 시행(1)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규모- 1990년대 이후로 애니메이션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한다.- 2001년과 2002년에 시장이 크게 확대된 것은 2001년에 극장용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千と千尋の神隠し, 2001)」이 큰 히트를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 목 차 -Ⅰ. 서론1. 애니메이션 산업2. 일본과 애니메이션Ⅱ. 본론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 세계 애니메이션 분야별 시장 규모 분석3)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권역별 규모분석2.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트렌드 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주요 트렌드(1) 입체 애니메이션 시장의 확대(2) CG 애니메이션의 보편화(3) 애니메이션의 라이선스 상품화3.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 1) 국내애니메이션 수요시장 (1) 극장

  • 일본문화(애니, 영화, 방송)
  • 지브리 스튜디오가 이같은 명성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미야자키 감독이 이처럼 뛰어난 재능 뿐 아니라 변함없는 열정과 성실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그밖의 조력자들오늘의 미야자키 감독이 있기까지는 중간에서 도움을 준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선 오랜 동료이자 최고의 라이벌인 다카하다 이사오감독이 있고, 프로듀서로서 미야자키 감독을 도와 온 스즈키 토시오* 지브리 스튜디오 GHIBLI STUDIO는 일본의 가장 위대한 제작자인 미야자키 하

  • [경제발전] 한국,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비교 분석
  • 한-일 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비교분석. 목차Ⅰ.서론1.연구 배경 및 목적1)연구배경2)연구목적Ⅱ.본론2.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재3.일본 애니메이션 기업의 성공 사례4. 일본의 성공사례를 통해 본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Ⅲ. 결론1.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안 모색서론최근 국내에서 기획, 제작된 애니메이션이 해외 마켓에서 많은 호평을 받고 있고, 각종 페스티벌에서도 좋은 성적을 올리고 있다. 프랑스의 깐느에서 개최되

  • [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만화 시장, 일본만화 한국만화, 일본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
  • 애니메이션의 이해 - 애니메이션 시장현황,일본 / 한국 애니메이션의 비교분석, 한국애니메이션의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Ⅰ. 서 론 - 주제 선정 동기Ⅱ. 본론 - 1 애니메이션의 이해애니메이션의 정의애니메이션의 역사애니메이션의 특징Ⅱ. 본론 -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분석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 정의일본 문화에 대하여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이란정의재패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재패니메이션과 출판문화와의 관계재패니메이션의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