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효과적인 리더십에 대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3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 거래적 리더십
2 . 카리스마 리더십
3 . 정도 추구 리더십
4 . 변혁적 리더십
5 . GLOBE MODEL
- 본문내용
-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호소하여 부하들의 동기를 부여시키며
지시에 따르게 하는 것
성과 기준과 목표를 설정하며 부하들에게 제공하는 경향
리더의 권력은 조직에서의 지위와 책임에서 유발
리더의 관심은 기본적인 관리과정 (통제, 조직화, 단기적 계획)
지시적이고 행동지향적
리더십의 기초는 거래적 기반
완벽하게 거래적 리더십을 발휘하면 단기적인 목표와 표준화된 업무절차, 규칙, 정책 등을 너무 강조 ▶ 이로 인해 창의성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을 저해
조직의 문제가 단순하고, 명확하며, 제대로 정의되어 있는 경우에만 완벽한 거래적 리더십이 적용
우수한 성과에 대해 임금, 금전적 인센티브, 복지혜택 등의 외재적인 보상들로 교환하는 것으로 영향력을 행사
단기적인 원가절감이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효율성 제고가 위주일 경우에는 거래적 리더가 효과적
자신을 잘 알고 이해
자신이 믿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인지
3. 부하나 다른 사람들과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가치나 신념 하에서 행동하는 사람
지시적, 참여적일 수 있음
다양성 유발, 존중 ▶ 부하들로부터 신뢰도, 존경심 ↑
다른 이해관계자들과도 협력적이며, 신뢰받는 관계를 구축하고자 노력
다른 사람을 통제하기 보다는 봉사하고자 하는 진정한 욕구를 발현하는 것
개인적인 목표와 역량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
변혁적 리더는 부하를 개개인의 성취욕구와 성장 욕구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보여줌.
코치, 멘토, 선생, 안내자, 친구, 상담자 등의 역할
동료나 부하가 지닌 잠재 능력을 발전
개개인의 차이점은 창의성과 혁신을 제고하기 위해 수용
경청을 중시 : 그들에게 말한 것보다 듣는 것이 중요함
참여 경영 : 의사결정 권한 부여, 추가적인 지원이나 방향 제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행동론] 녹십자 기업 분석
- [리더쉽] 카리스마리더십과 레벨5이론
- 미시적 조직관리 중 리더십에 대해서 정의하고,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한 후 그 유형 중 사회복지조직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의 유형에 대해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 방통대 2013-2]부서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