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매일넷앤드비즈 정보화 전략 계획(I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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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로젝트 개요
기업 현황
프로젝트 목표
프로젝트 추진 계획

2.현황 분석
환경 분석
업무 분석
정보화 수준진단 분석

3.정보화 사례 분석
정보화 사례 분석

4.정보화 장기 비전 수립
정보화 장기 비전 수립
정보화 추진 전략 수립

5.정보화 실행 계획 수립
정보화 추진 과제
정보시스템 구현 계획
정보시스템 구축 결과

본문내용
목표
정보화를 통해 경영환경변화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기업의 경쟁력 확보
정보화 필요성 인식 제고 및 정보화 마인드 확산
체계적인 가이드라인 및 정보화 전략 수립
정보화 방향성 제시
정보화 추진 모델 및 전략 제시


외부 경영환경
국내 출판시장 규모
외환위기 이후 국내 출판시장은 전반적으로 부진하였으나, 2007년에는 전년대비 크게 성장하여 시장 규모가 3조 1,461억 원의 시장규모를 기록
국내 출판시장의 발행부수는 1999년 큰 폭으로 하락한 이후 최근 소폭의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외환위기 이전 수준에 크게 못 미치고 있음.
국내 출판시장의 시장규모는 1998년 3조 7,764억 원에서 1999년 2조 1,603억 원으로 크게 하락한 이후 소폭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였는데, 2007년에는 전년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여 약 3조 원대에 달하였음.
최근 10년 간 국내 서적의 평균정가를 살펴보면, 2002년 1만 1,959원 이후 2007년 1만 1,877원으로 높은 가격 상승률 보이고 있음.
최근의 정가 상승세는 치열한 경쟁으로 인하여 다양한 기능성 도서 개발 및 마케팅 강화에 따른 홍보비 증가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됨.
이 중, 전자 출판시장은 연평균 62%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디지털 환경 변화로 말미암아 2013년에는 1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출판사들이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해 준다면 전자책의 품질과 다양성이 더 높아져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됨.



3C 분석
Customer(고객)
고객층 : 대기업 임원, 중소기업, 자영업자
고객의 특성, 속성 : 기업들의 정보를 얻고자 하는 고객들이고 재구매하는 고객은 매우 드물다.
Company(고객사)
Market Share, 인지도 : 동종 업계 1위
사업운영흐름 및 조직체제 : 정보화 마인드 및 시스템 부족
Competitor(경쟁사)
현재 경쟁사 현황: 데이코산업연구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경제신문사
잠재경쟁사는 거의 존재 하지 않음
Best practice: 한국경제신문사는 한국신용평가정보(주)와 협력하여 만든 '한경기업총람'은 불황극복의 해법, 타깃 마케팅과 맞춤형 DB 구축해서 경쟁력을 갖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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