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원주 한지문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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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한지문화제란?
2. 한지문화제 소개

Ⅱ. 본 론

1. 세종실록에도 나와 있는 원주 한지의 명성 (이선경 기획 위원장 인터뷰)

1-1 원주와 '한지'의 관련성
1-2 '한지'를 선택한 특별한 이유
1-3 원주 한지문화제는 전국 축제라고 할 정도로 알려지지 못한 이유
1-4 원주 한지문화제의 특징

2. 좋은 축제는 도시의 미래를 보여주는 것(이선경 기획 위원장 인터뷰)

2-1 좋은 축제의 기준
2-2 지역의 다섯 개 대학과 함께 만드는 축제
2-3 한지를 활용한 부가산업 및 특징
2-4 한지테마파크에 대한 설명

3. 예산 확보가 행사 진행보다 어렵다 (이선경 기획 위원장 인터뷰)

3-1 예산 규모
3-2 예산 확보의 어려운 점

4. 원주 한지문화제의 파급효과 분석
4-1. 경제적 파급효과
4-1-1. 추정방법 및 파급효과
4-1-2. 한지문화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 방법
4-1-3. 한지문화제 외지관람객의 관광소비에 의한 파급효과
4-2. 원주한지문화제의 지역사회 및 문화적 파급효과 분석
4-2-1. 지역사회 파급효과
4-2-2. 문화적 파급효과

5. 원주 한지문화제 방문객 만족도 조사
5-1. 정보 획득경로
5-2. 방문 동기
5-3. 재방문 의사
5-4. 주위사람들에 방문토록 권유할 의사
5-5. 방문형태
5-6. 행사 만족도

6. S W O T 분석


7. 활동의 개선점 및 향후 과제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활동의 개선점 및 향후 과제

○ 개선점

① 예산 (소요예산 매년 3억원) 확보의 어려움은 한지문화 수요자요, 향유자인 방문관람객이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질 높은 전시행사, 다양한 체험 행사, 과학적인 축제 평가가 꾸준하게 이루어 져야 한다.

② 단체관람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보다 폭넓게 개발하고, 축제현장에서 이루어진 각종 위크샵 내용과 자료를 교육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교재를 발간하고 그 외에 영상자료를 만들어 타 지역에도 많이 보 급한다.

③ 시민들이 만드는 축제로서의 한지문화제영역과 한지개발 등 전문가영역의 분화가 필요하다.

④ 한지관련 학술행사, 육성책 마련에 산업 자원부 및 정부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나설 수 있도록 한다.

○ 향후 과제

① 국가차원의 전통한지 관련 보존 및 육성방안, 지원방안 마련 시급

② (사)한지개발원, 대학사회의 연구협력을 통한 연구사업 및 전문가 집단 육성

③ 문화를 향유하는 관람객이 축제예산을 책임지는 풍토를 마련하기 위해 질 높은 문화콘텐츠 개발

④ 한지테마파크 완공으로 상설적인 공간 확보, 국민교육 체험의 장, 국제교류, 외국인관람객 유입

⑤ 대학 및 전국단위 한지문화네트워크, 한지작가, 지역의 한지동호인, 공예인, 청소년, 아마투어그룹 등 축제운영자 형성

⑥ 한지문화 사랑하고 실천하는 생활 속의 시민운동, 국민운동 전개

⑦ 한지문화를 지구촌에 알리기 위한 사업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

“원주한지문화제를 중심으로 한 문화이벤트 방문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 영 철 (1999)

“한지문화제의 개최 현황과 진흥방향”
임 상 오 (2000)

“한지를 활용한 미술지도 방안 연구 :원주한지문화제 중심으로”
김 미 경 (2002)

“학술 제10회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개최결과
: '화천 평화.생태특구' 등 7개 지역특구 신규지정“
KDI 경제 정보센터 (2006)

“한지 문화상품 수요창출을 위한 실용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방안”
정 미 자 (2008)




- 웹 사 이 트 -

한지전시회, 패션쇼 등 축제프로그램 http://www.wjhanj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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