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벤처경제학] 한국 자동차 산업의 역사와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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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자동차 테크놀로지의 정의
2.세계의 자동차 역사
3.친환경 자동차의 종류
4.친환경 자동차의 등장배경
5.유럽의 친환경자동차 기술
6.연료전지의 작동원리와 구성
7.유럽의 친환경자동차의 전망
본문내용
2008년 12월, 유럽의회는 자동차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향후 6년동안 단계적으로 규제하여 2015년에는 130g/km (2012년 신차의 65%, 2013년 신차의 75%, 2014년 신차의 80%, 2015년 신차의 100%가 이 기준치를 엔진기술로 만족)이하를 배출해야 하는 법안을 통과


인프라 설비 정비와 수소자동차 보급 정책은 독일을 중심으로 추진 중
현재는 초기 단계라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보다는 수소 내연기관 자동차 개발에 중점을 둠


9개 유럽 도시에서 운행된 수소 연료전지 버스의 평균 주행거리 : 94,260km
운행시간 : 6,991시간
평균 차속 : 13.6km/h
사용된 수소연료의 평균소비량은24.6 (kg H2/100km) = 경유 81.9 (ℓdiesel/100km)

관점① ( 부정적 측면 )
하이브리드 원조 도요타와의 관련 특허를 피하기위해 LPI타입 개발,이로인한 기술발전 한계
LPG연료 사용으로 인해 수출이 어려운 내수용이라는 전망
공식연비가 17.8km/L-휘발유차량과 차이 없음



관점 ( 긍정적 측면 )
독자적 기술 개발
-모터,배터리,인버터,직류변환장치등 4가지 핵심부품의 국산화를 통한 필요기술을 위한 한걸음
아직까지 하이브리드 차량 시장은 크기 않아 대량 판매 어려움
연료 1L당 거리비가 아닌 연료비로 갈수있는 거리로 보면 우월
LPG가격이 휘발유의 45%수준인 한국의 특수성을 감안했을 때 연료비 감소에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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