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TOYOTA JIT 생산방식 사례-단점과 수정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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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JIT란? 정의
2. JIT 시스템의 도입효과
3. Toyota의 JIT도입 사례
4. Toyota JIT도입의 문제점
5. 개선방법


본문내용

JIT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적시에 생산하는 것으로서
대량생산방식에서의 불필요한 생산요소를 철저히 배제하면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생산방식


불필요한 재고와 노동력을 철저히 배제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것


많은 학자들이 적시생산은 품질향상을 가져온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어떠한 품질에 영향을 주는지는 밝히지 않고 있다.
반면에 Bartezzaghi and Turco는 품질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적시생산에 의해 영향 받는 품질을 구체적으로 설명.
1. 디자인의 품질 2.규격 및 설계적합성 3.신뢰성과 내구성 4.기술성
대기업이 경비 절감과 경영 합리화라는 명목으로 실시하는 'JIT시스템'불필요한 재고를 줄이기 위해 필요한 때와 양에 맞춰 부품과 제품을 공급받는 다'는 게 이 시스템의 본래 취지다.
하지만 실제 적용 현장에서는 엉뚱하게 중소기업에 부담을 지우는 새로운 모델 이 되고 있다.
대기업들은 JIT시스템을 빌미 삼아 국내외 각지에 설치한 '허브창고'에 중소업체들이 부품을 갖다 놓아도 즉시 결제를 해주지 않는다.
허브창고에 쌓인 물건을 실제 사용할 때까지 관리해야 하는 부담을 하도급 업 체에 떠넘기기 위해서다.
대기업에 납품을 하는 한 전자업체 사장은 "중소기업으로서는 이런 허브창고에 쌓인 부품을 관리할 인력이 없다"면서 "따라서 대기업들은 허브창고 관리 자회사를 설립해놓고 관리비용으로 일정 금액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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