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학] 중국연구론-외국기업의 중국 투자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연구 목적
Ⅱ. 본론
1. 중국에 대한 외국기업의 투자 증가배경
1)중국의 개방정책
2)외국인 투자 제도
3)외자기업의 구분
4) 중국 내 업종 제한
2. 투자기업들의 성공사례
1)오리온 초코파이
2)경동 보일러
3) E-Mart
4) Volkswagen
5) KFC
3. 투자기업들의 실패사례
1)롯데리아
2)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3)세원텔레콤
4)베텔스만 북클럽
Ⅲ. 결론
1. 내용정리 및 중국시장 전망
- 본문내용
-
(2)경동보일러의 중국에서의 성공원천
① 중국을 잘 아는 인재의 존재
중국 사업에서 성공하는 회사를 살펴보면 그 배경에는 중국을 잘 아는 중국 통이 있게 마련이다. 북경경동보일러에도 예외는 아니다. 한양대 기계공학과 출신인 조승규(54)전무는 자타가 공인하는 중국전문가이다. 조 전무는 1988년부터 중국투자에 대한 입지선정을 염두에 두고 중국의 여러 지역을 다니면서 시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북경 경동보일러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인물은 총경리 박용희씨 이다. 중국어 구사능력은 중국인들과 구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유창하다. 중국의 외자관련기업법과 공상, 행정, 세무 관련 법규에 능통하다. 박 총경리는 북경에 진출한 우리 한국투자기업들에게 주기적으로 중국투자관련 전략과 실무를 강의할 정도로 중국의 공상, 행정, 세무, 관세, 공안, 법규 등에 통달해 있다. 현재 북경공장부지의 매입도 중국 정부 내에 다양한 인맥을 가진 박 총경리가 유창한 중국어를 바탕으로 중국 측과 협상하여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인수하였다. 경동보일러는 북경지역의 투자기업 중에서 토지매입성공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② 세계최고수준의 기술력
오늘의 경동보일러가 중국에서 성공하게 된 요인 중 기술력을 들지 않을 수 없다. 한국에서 우리기업들끼리 피 말리는 기술경쟁에서 생존한 모기업이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고 생각한다. 열효율이 뛰어나고 소음이 적고 설치가 간편하기 때문에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기술력의 확보가 없이는 전 세계의 유수한 업체들이 몰려와 경쟁을 벌이는 전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는 불가능하였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냉장고 보다 더 조용한 보일러를 개발하여 중국 시장 석권을 위해 뛰고 있다.
③ 내수시장 마케팅 전략의 성공
중국 내수시장은 선진국의 기업과 중국의 로컬업체와 양면으로부터 공격 받으며 싸우면서 전진해야 하는 3중고 어려움이 따르는 시장이다. 북경 경동은 ITALY의 유명한 IMMERGAS사와 중국내수시장을 놓고 한판 격전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HAIER 사와 OEM 전략도 추진하고 있어 전망이 상당히 밝다. 중국시장은 거의 완전자유경쟁에 의한 무한경쟁 하에 놓여 있다.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은 세계시장을 석권할 수 있다고 할 만큼 중요한 시장이다.
④ 성공적 대리점 망 구축
경동보일러는 연변과 베이징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고, 상하이에 지사를 두고 있다. 중국 전국에 120개의 대리점을 두고 있다. 보일러는 보일러라는 제품의 특성상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중국에서 이만한 대리점을 두고 관리하는 한국 기업은 삼성과 LG 가 있을 뿐이다. 보일러 판매에는 지방에서 영향력이 있는 인사의 개입이 있어야 가능하다. 일반 제품이 아니고 한번 구매하면 수십 년은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 자리를
- 참고문헌
-
1.서적자료:
-국내외 환경산업체의 중국진출 성공, 실패사례 분석 연구/ 환경부
-中國 실제로는 이렇게 움직인다/ 박광희 저
-보따리 무역으로 큰 돈 버는 법/ 오시학 저
-중국에서 통하는 마케팅 8大 제안/ KOTRA
2.인터넷 자료: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zzeon1/80008803905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kcho123/120030310547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kcho123/120030310379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kcho123/120030310678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bizo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14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cothink/393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uighu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28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kkupmi2n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095726
<와이드 차이나 비즈니스>:
http://www.widechina.net/bbs/view.php?id=qna&no=362
<자동차 신문>:
http://autotimes.hankyung.com/article_view.php?id=75956
<아이뉴스24>:
http://game.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73264&g_menu=020521
<연합뉴스>: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19950927154900262&p=yonhap
<연합뉴스>: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0000&newsid=19931023092800254&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