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학] 맥락적 분석을 통한 디지털 케이블 대비 IPTV 의 비교 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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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What is the IPTV
- IPTV 가 무엇인가?
- IPTV 등장배경
- IPTV vs. Digital CATV ?
2.SWOT Analysis
-IPTV SWOT
-IPTV 이슈 포인트
3. CATV 대비 IPTV 우위 점
본문내용
2004년 하반기부터 언론을 통해 통신사업자의 IPTV 도입에 대한 publicity가 진행

2006년 7월 하나로텔레콤(현 SK브로드밴드)이 실시간 방송이 제공되지 않는 주문형 비
디오(VOD) 중심의 ‘하나TV’상용서비스를 개시
2007년 7월 KT가 하나TV와 유사한 메가TV 상용서비스를 개시

2007년 12월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이 국회를 통과

2008년 9월 IPTV 사업자 허가서가 교부되어 KT,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이 사업자로
정식 등록

2008년 12월 실시간 IPTV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

2009년 1월 방송통신망고도화계획과 IPTV 기술개발ㆍ표준화 종합계획이 발표
IPTV 서비스의 정책적 지원이 가능해짐

2009년 10월 IPTV 서비스 총가입자 수는 실시간 IPTV와 VOD형 IPTV 가입자를 모두 합쳐
약 200만 명

거대 자본 기반 (SK, KT, LG)
전국 단위의 망 구축
방송,통신 패키지(결합) 상품 효과 :
가격우위 및 파생 효과 ex)QOOK & SHOW
쌍방향 서비스로 인한 차별화된 컨텐츠 제공 가능 (다운로드 & 스트리밍을 통한 재방송, 게임컨텐츠 등)
VOD 서비스에서의 확실한 경쟁우위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를 성공시키겠다는 정부의 지원 의지
터치스크린의 발전 ex)애플社 TV진출시도
인터넷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채널 및 VOD서비스의 무한대에 가까운 증가 및 발전 가능성
3G시장의 성숙과 4G시장으로 전환 추세
모바일 IPTV 시장 도입은 시너지효과 예측


현재 많은 채널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음
자체 제작 콘텐츠의 부족
기존 디지털케이블 이용자를 전환시키기에 매력이 부족
조작이 불편하고 속도가 느릴 것이라는 인식

경쟁 매체인 디지털케이블TV가입자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법률적 문제의 가능성


아직까지는 IPTV 가 우세를 점하지 못하지만
향후 발전 부분에서 큰 가능성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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