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메뉴기획과 디자인- 식재료의 생산, 유통,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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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Menu Planning이란?

2.식재료의 생산

3.식재료의 유통

4.식재료의 소비

5.출처
본문내용
농·수·축산물

중·대규모 점포에서의
신선한 재료 사용 비율
이 높고, 다양한 식재료
사용

전처리된 식재료를 활용
하기도 함


가공식품

-최근 가공식품의 이용도
가 점점 높아짐
ex) 급식업체

-다양하면서도 가격대가
낮은 식재료


아웃소싱(Outsourcing)

- 기업 업무 일부의 프로세스(process)를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 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의 전문기업에 위탁 처리함으로써 경제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

식자재의 경우 각종 소스류, 김치, 피클, 가공식품 등

그 외 매장 청소, 유니폼 세탁, 시설관리 등

유통

- 상품·화폐·유가증권 등이 경제주체 사이에서 사회적으로 이전하는 상태


식재료의 유통

- 식품이나 원료 농·수산물이 최초의 생산시점으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전되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모든 경제활동
참고문헌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1988

홍기운, 최신외식산업개론, 대왕사, 1999

안대희, 외식사업론, 기문사, pp227~228, 2002

안형찬, 외식업체의 식자재 유통현황 고찰,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최양옥, 관광호텔 식자재 아웃소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http://100.naver.com/100.nhn?docid=123003

http://100.naver.com/100.nhn?docid=724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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