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회계(무형자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무형자산의 의의 및 분류 1
1. 무형자산의 의의 1
2. 무형자산의 특성 1
3. 무형자산의 분류 2
4. 무형자산의 사례 2
Ⅱ. 내부창출 무형자산 4
1. 내부창출 무형자산의 의의 4
2. 연구단계와 개발단계 4
Ⅲ. 식별가능 무형자산 5
1. 식별가능 무형자산의 인식 및 분류 5
2. 사업결합으로 취득한 식별가능 무형자산 6
3. 식별가능 무형자산의 회계처리 6
Ⅳ. 영업권 7
1. 영업권의 의의 7
2. 영업권의 인식 7
3. 영업권의 손상차손 7
Ⅴ. 탐사평가자산 8
1. 탐사평가자산의 의의 8
2. 탐사평가자산의 인식 8
3. 탐사평가자산의 재평가 및 손상차손 9
4. 광물자원 개발비의 감모상각 9
참고문헌 10
- 본문내용
-
Ⅰ. 무형자산의 의의 및 분류
(1)무형자산의 의의
무형자산(Intangible Assets)은 물리적인 형태는 없으나 개별적으로 식별이 가능하고, 회사가 해당 자원에 대하여 통제하고 있으며, 미래 경제적 효익이 있어서 장기에 걸쳐 회사의 수익창출 및 원가절감 등의 효익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무형자산에는 영업권·광업권·특허권·실용신안권·공업소유권 등이 있다.
무형자산은 다른 자산들보다 미래 경제적 효익에 관한 불확실성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무형자산의 미래 경제적 효익에 관한 불확실성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로는, 무형자산은 대부분 특정기업에 대하여서만 가치가 있고, 내용연수를 결정하기가 어려우며, 그 가치가 상대적 경쟁력에 의하여 좌우되므로 가치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인 것 등을 들고 있다.
(2)무형자산의 특성
무형자산은 물리적 실체는 없지만 식별가능한 비화폐성자산으로 정의된다. 무형자산은 물리적 실체가 없으므로 기업이 통제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 특성상 미래 경제적 효익의 창출능력에 높은 불확실성이 있다.
①식별가능성 : 자산의 분리가능성 여부와 계약상 또는 법적권리여부에 의해 판단할 수 있다. 즉, 자산이 위의 두 가지 요건 중 하나를 충족하면 식별가능한 자산이라고 본다. 분리가능성은 기업에서 분리하거나 분할할 수 있고, 개별적으로 또는 관련된 계약, 자산이나 부채와 함께 매각, 이전, 라이선스, 임대, 교환할 수 있다. 계약상 권리 또는 기타 법적 권리에서는 자신이 권리 또는 기타 법적 권리로부터 발생한다.
②특정 회계실체의 의한 통제 : 자산으로 인정되려면 특정 기업이 통제하고 있어야 한다. 당해 기업만이 해당 무형자산으로부터의 미래 경제적 효익을 확보할 수 있고, 그 효익에 대한 제3자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무형자산의 미래 경제적 효익에 대한 통제는 일반적으로 법적 권리로부터 나오며, 법적 권리가 없는 경우에는 통제를 입증하기 어렵다.
③미래 경제적 효익 : 재화의 매출이나 용역수익, 원가절감, 또는 자산의 사용에 따른 기타 효익의 형태로 발생한다. 그런데 무형자산은 자산의 특성상 미래 경제적 효익의 창출에 높은 불확실성이 있다. 왜냐하면 무형자산은 대부분 특정 기업에 대해서만 가치가 있고, 내용연수를 결정하기가 어려우며, 그 가치가 상대적 경쟁력에 의하여 좌우되므로 가치의 변동이 심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문 헌
윤순석·송인만(2010), 【 재 무 회 계 】, 신영사
2. 인 터 넷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