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소비 트렌드 하비홀릭(HobbyHolic)과 니콘(Nikon)DSL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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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HobbyHolic이란?

DSLR이란?

DSLR과 HobbyHolic

DSLR카메라의 대중화와 확장

니콘(Nikon)

니콘(Nikon)의 환경분석

1. STP 분석

2. SWOT 분석

시장분석, 경쟁사분석, 자사분석


본문내용

DSLR과 HobbyHolic
앞서 정의 내렸던 것처럼 Hobbyholic이란 어떤 특정한 취미나 관심사에 빠져 열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인데 최근 몇 년 사이에 두드러지게 확산된 취미 중의 하나는 사진 촬영이다. 이렇게 DSLR을 통한 사진촬영이 많은 사람들의 취미로 자리잡은 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면, 디지털 카메라의 대중화가 그 단서이다. 카메라가 대중화 되면서 사진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역시 증가했고 이러한 관심은 보다 전문적으로 사진을 배워보고자 하는 디지털 카메라 사용자들의 증가로 이어졌다. 하지만 DSLR이전에 SLR은 보급형 카메라가 아닌 사진 전문가용 카메라이기 때문에 비쌀 뿐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에 익숙해져 있는 일반인들에게는 필름을 사용하는 SLR카메라의 유지비용 또한 부담일 수밖에 없었다.콤팩트형 디지털 카메라로는 노출, 초점, 심도 등을 주관적으로 조절하는 전문적인 사진촬영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용 SLR카메라를 디지털화 한 DSLR카메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게 된 것이다.이렇게 DSLR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증가는 캐논, 니콘, 펜탁스를 비롯한 기존의 SLR및 DSLR카메라를 생산하던 카메라회사들은 대중화를 위한 DSLR카메라를 출시하기 시작했고 콤팩트형 디지털 카메라 이상의 화소와 사진을 원하는 사람들의 구매심리와 맞아떨어지면서 보급형 DSLR카메라가 일반인들에게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DSLR이 대중화 되면서 사람들은 인터넷 블로그 및 카페등 자신이 찍은 사진과 사용후기, 방법, 지식 등을 다른 네티즌들과 공유하면서 DSLR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DSLR산업의 대표브랜드는 캐논, 니콘, 펜탁스, 삼성테크윈 등인데 선도브랜드는 80%의 점유율을 선점하고 있는 캐논과 니콘이다. 캐논과 니콘등 주요 DSLR시장회사들은 DSLR의 대중화와 인터넷 동호회 등의 최근 관심,2010주요트렌드인 HobbyHolic을 인지하고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조는 니콘에 대한 환경분석, 즉 DSLR을 출시하고 발전시킨 배경적 설명에 대해 조사해보도록 하겠다.

DSLR카메라의 대중화와 확장
●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주도해 왔던 컴팩트 카메라가 포화 상태에 직면하였다.
● 2004년~2007년 DSLR 출하량의 연평균 성장률은 44.5%로 컴팩트 카메라 17.5% 대비 2.5배를 상회, 3년간의 DSLR의 출하액은 컴팩트 대비 3.4배 높은 33.7%에 이르렀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문가용으로 인식 되던 DSLR 카메라 기존의 컴팩트 카메라가 만족 시키지 못했던 여러 가지특징을 가지고 다양화를 추구하였다.
● 전체 디지털 카메라 시장에서 컴팩트, 하이엔드, DSLR의 점유율은 지난해 각각 60%, 25%, 14%였으나 9월 2007년 현재 40%, 15%, 45%로 추산된다. : DSLR의 점유율이 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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