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와 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사례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

- 국내사례
- 외국사례

3) 사회적 책임 경영을 하는 기업을 대하는 소비자의 실천 방안 모색
본문내용
ISO 26000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

: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는 국제적 표준이다.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의 담당자를 기업에 한정하지 않고 정부, 노조, 시민단체 등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력에까지 확장하고 있다. ISO 26000은 기존의 ISO와 달리 규제나 규격이 아니라 사회적 규범이자 기업의 책무이다. 즉, 강제성은 없다.

- ISO의 7대 핵심분야

1. 조직 지배구조 (organizational governance) : 투명성, 윤리적 행동, 법규 준수 등 사회책임의 원칙 실행

2. 인권(human rights) : 차별 금지, 고충 해소, 표현의 자유,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 작업장에서의 기본 권리, 강제 노동 금지, 아동 노동금지 등

3. 노동관행 (labour practices) : 고용관계, 노동 조건과 사회보장, 대화, 단체협약, 안전과 보건, 경력개발 등

4. 환경 (environment) : 오염방지, 자원활용, 기후변화, 자연환경 보전과 복원

5. 공정한 운영관행(fair operating practice) : 반부패, 정치관여, 공정 경쟁, 영향력 행사, 재산권 존중 등

6. 소비자 이슈 (consumer issues) : 공정한 마케팅 정보, 건강과 안전, 지속 가능 소비, 소비자 지원과 분쟁해결, 개인정보 보호 교육 등

7. 지역사회 참여와 개발 (community involvement and development) :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경제성뿐만 아니라 7대 이슈에 대해서도 기업이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을 의미.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는 기업의 사례
: 국내사례


1. sk텔레콤
: sk텔레콤에는 sk sunny라는 봉사활동을 하는 단체가 있다. sk텔레콤의 사회적 책임 사례를 보자.

- SK 텔레콤의 사화적 책임 사례

1) 구세군 모바일 기부
SK텔레콤이 구세군 대한본영과 함께 2008년 12월 3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 모바일 자선냄비 캠페인 '사랑On°(온도)를 높여라'는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각종 포인트로 1회당 1000원부터 1만원까지 후원금을 내면 고객이 후원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SK텔레콤에서도 기부하는 매칭 펀드 형식의 캠페인이다

2) 행복한 모바일 세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적기업 `TOMS SHOES` 윤리적 소비와 기여 사업 모델 탐구
  • 사회적 이점6. 탐스슈즈가 나아가야할 방향7. 나가며8. 참고문헌1. 들어가며우리나라는 사회복지의 수요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인식이 변화하면서 우리사회의 취약계층을 지역사회에 통합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 바탕으로 요즘 사회복지계서는 가장 이슈가 되고, 강조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 이며, 우리 조는 사회적 기업 경영의 기본원리인 ‘윤리적 소비와 기여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얼

  • 기업의 경영 승계에 대하여
  • 경영 대물림은 1, 2세대를 거쳐 3세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여론에서는 침체된 기업 활력을 진작하기 위해서 전체기업의 약 70%에 달하는 가족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경제적 기여도를 정당하게 평가하고 경영권 승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로잡는 일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주요국의 가족기업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 를 통해 경쟁국에서는 가족기업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경영권의 승계도 정책적으로 지원

  • 환경관리의 윤리경영
  • 환경관리의 윤리경영목 차서론 들어가며 본론 Ⅰ. 환경관리의 윤리경영 Ⅱ. 토론 발표 사례 Ⅱ-1. 유한킴벌리 (교재 사례)Ⅱ-2. 태안기름유출 (조 사례)Ⅱ-3. GMO 허용 VS 반대 (조 사례)결론 끝내며 :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들어가며개발위주의 경제성장과 산업화과정→ 지구환경의 악화초창기- 기업의 1차 목표인 이윤만을 추구 시민사회 성립 후- 기업이 법률적, 경제적 책임 및 사회적 책임도 수행해야 한다는 시각이 보편적환경- 조직의 경

  • [경영학] 포스코 POSCO의 환경경영 분석
  • 사회적인 공동체로서 새로운 가치에 대한 책임을지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기업이 성장을 거듭할수록, 그들이 사회로부터 받게 된 가치들을환원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대표적으로 반영된 경영방식은 윤리경영, 상생경영, 환경경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그러한 새로운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의 경영 사례를 보다 깊이 탐구해보고자,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 사회가 요구하는 선행적 가치들을 적극적으로 잘 반영한 경영

  • [기업윤리] GS 칼텍스 윤리경영
  • 윤리경영 가이드북- 윤리경영 가이드북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사회적 신뢰를 얻지 못하면 기업 생존에 커다란 위협이 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따라서 윤리경영은 이제 일시적인 유행이 아닌 기업 경영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우리 회사가 고객과 임직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윤리적으로 신뢰받는 것이 중요해진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즉, 고객과 임직원, 협력회사, 주주 등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면서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