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마이클 포터의 5가지 위협을 근거로 한 제약산업과 섬유산업의 산업 분석

- 제약산업의 세력분석
- 섬유산업의 세력분석


2. 맥주산업의 기회분석


3. 경쟁자,진입자,대체제,보완재
본문내용
▸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방안
본문을 통해서 제약 산업은, 구매자 위협은 높지만 나머지 4종류의 위협은 전반적으로 낮은 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구매자 위협이 높다고 하지만 이는 정부와의 협상, 로비 등의 관계로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산업 구조에서는 전반적으로 산업 내 기업들의 평균성과가 높게 나올 가능성이 높다. 전체적으로 성숙한 산업의 특징을 가진 제약 산업 내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산에서는 저원가를 바탕으로 한 대량생산 기술의 개발을, 마케팅에서는 품질을 향상을 강조시키고, 기업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서 소비자들에게 높은 브랜드 가치를 부여하는 저원가 제품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여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 섬유산업의 세력분석

경쟁 우위를 추구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환경 위협이라 함은 그 기업의 성과를 저해하는 외부의 개인, 단체 또는 조직을 말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어느 산업에나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환경 위협(다섯 가지 세력)에는 ①경쟁자 위협, ②진입자 위협, ③대체재 위협, ④공급자 위협(공급자와의 협상력 정도), ⑤구매자 위협(구매자와의 협상력 정도)들이 있다.
환경 위협에 관한 모형을 개발한 목적은 이러한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를 살리고, 위협요인을 최소화함으로써, 환경위협을 중화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도록 유도하기 위함이다.

▸ 다섯 가지 세력 모형



본문내용: 섬유산업은 옷감, 가구, 카펫 등에 사용되는 직물을 제조하고 유통하는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다. 여러 기업들은 정밀 제조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아시아 지역의 많은 저원가 기업들은 섬유 생산을 하기 시작했다. 섬유는 브랜드가 붙지 않는 제품이다. 최근 몇몇 수입 섬유에 대해 관세가 부과되기 시작했다. 섬유 산업에는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는데<공급자위협> 가장 큰 기업도 10%미만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진입자위협><경쟁자위협> 전통적인 섬유 재료(솜이나 양모)는 최근에 화학물질(나일론이나 레이온)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다.<대체재 위협> 대부분의 원재료는 쉽게 구할 수 있는데<공급자 위협> 몇몇 인공적인 재료들은 주기적으로 공급이 모자라다. 다양한 섬유 구매자가 존재하지만, 어떤 구매자들에게 있어서 섬유 공급 가격은 그들의 최종 생산품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많은 구매자들은 값싼 섬유 공급처를 찾아서 전세계를 돌아다닌다.<구매자 위협>




-높은 수준의 경쟁자 위협을 가지는 산업의 특징은 첫째, 어느 산업 내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고 그 기업들이 비슷한 규모를 가지고 있을 때 경쟁자 위협은 높은 경향이 있다.
‘섬유 산업에는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는데, 가장 큰 기업도 10%미만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에서 경쟁자 위협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어느 산업 내 기업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차별화 하지 못할 때 경쟁자 위협은 높을 수 있다. 섬유산업은 제품 차별화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 있고, 구매자들의 ‘제품충성도’또한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경쟁자 위협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제품 차별화가 어려운 경우 가격을 낮추는 방법만이 유일한 경쟁수단이 되기 쉬운데 치열한 가격 경쟁은 역시 높은 경쟁자 위협을 야기한다.





-섬유산업에는 많은 기업들이 존재하지만 가장 큰 기업도 10%미만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는 섬유산업이 세분화된 산업(fragmented industry)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말한다.
(세분화된 산업 : 산업 내에 많은 중소규모의 기업들이 존재,시장 점유율이나 중요한 기술을 특정한 소수의 기업들이 주도하지 않는 산업을 의미,예로 소매업, 직물업, 인쇄업 등 대다수의 서비스업)
세분화된 산업에서는 제품이 차별화 되어있지 않으며 소비자들의 브랜드충성도가 낮은 편인데 이것은 산업내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
낮은 진입장벽을 가진 산업에 또 다른 진입자가 시장에 진출하기 쉬운데, 이것을 통해서 섬유산업의 진입자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대체재 위협은 직접적인 경쟁자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고객이 가진 동일한 욕구를 다른방법으로충족 시킬 때 나타난다. 본문내용에 ‘전통적인 섬유 재료(솜이나 양모)는 최근에 화학물질(나일론이나 레이온)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다.’고 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보았습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 ^^
  • gurwh***
    (2013.11.24 04:28:29)
회원 추천자료
  • 금복주경영마케팅전략사례,소주시장분석사례,기업분석,금복주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분석.52. STP 전략.63. 4P 전략.74. 지속적 경쟁우위 분석.9Ⅳ 결론1. 전략 성공 사례.112. 기업 전략 개선 방안.12. 참고문헌.Ⅰ.요약문 1)기업소개『고객감동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신뢰받는 기업을 만든다.

  • 전략경영사례분석,산업의특성과발전,올레KT전략경영,올레KT경영전략
  • 전략경영 사례분석 ContentsIntroductionAnalysis미래 전망References기업소개(경영방향,비전)사용자인터뷰사례기업선정이유경쟁기업 분석자사분석 (SWOT, STP)성장비결향후 성장 시 위협요인 분석사례기업의 미래전략적 제안결론산업의 특성과 발전이동통신산업의 특성휴대폰의 발전 & 이동통신산업의 변화Introduction사진출처 http://jukbyeon.egloos.com/62817사례기업 소개회사 상호명주식회사 KT설립일 1981년 12월 10일대표업종 통신사업, 통신망 구

  • [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
  • 전략 차원에서 추진해 감으로써 기업의 경영과 정보의 통합을 효과적으로 가능케 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4) 열려진 기회 활용으로 정보화 효과를 극대화한 기업사례 동해화학 동해화학은 가성소다와 P.A.C.등을 생산하는 전문 업체로서 정부의 중소기업 IT화 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됨으로써 정보화 사업 추진에 우선적으로 부담이 되는 비용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동해 화학은 외부 전문 업체로부터의 컨설팅을 통해 업무를 분석하고 기업의

  • [경영전략론] 반디앤루니스의 경영사례분석
  • 서론1. 연구목적반디엔루니스의 경영사례분석을 통해 대형 오프라인 서점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요소(key factor)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실제 출판 유통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차별화 전략과 관련한 가설을 도출해 내며, 더 나아가 출판 유통 기업의 성공적인 다각화 방향을 제품별, 지역별, 관련 다각화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제시해본다. 2. 사례선정 이유취업전문업체 스카우트(김현섭 사장, www.scout.co.kr)와 연봉정보사이트 페이

  • [CGV 마케팅,경영전략 케이스연구] CGV 기업분석과 SWOT분석,마케팅전략,경영전략사례분석과 CGV 미래전략제안과 시사점분석
  • CGV경영,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목차 >1. CGV 기업소개(1) CGV 기업선정배경(2) CGV 기업개요(3) CGV 시장점유율 분석2. CGV 기업 현재상황분석3. 국내 영화관산업 상황분석4. CGV SWOT 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ies (기회)(4) Threats (위협)5. CGV의 경영전략과 차별화 전략(1) 서비스전략(2) 차별화전략(3) 브랜드전략(4) 판매전략6. CGV 마케팅전략(1) 마케팅믹스 4P전략(2) 내부마케팅 전략7. CGV 향후전략 제안(1) 이미지 개선전략(2) 서비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