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지역 경제론] 지구촌 힘의 이동과 신국제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8장 지구촌 힘의 이동과 신국제질서
8―1 힘의 이동 역학관계
1. 권력이동의 논의
2. 힘의 이동 방정식
3. 미래 승자가 되는 방법
8―2 이머징 마켓과 신흥소비자의 부상
1. 이머징 마켓의 부상
2. 신흥 소비자의 부상
8―3 신국제질서와 글로벌 리스크
1. 파워국가와 새 국제질서
2. 글로벌 리스크의 위험
3.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 본문내용
-
미국경제는 세계 기축통화인 달러화의 전 세계 지배권을 확보하지 못하면 무너질 수밖에 없다. 언젠가는 달러의 막강한 파워가 붕괴될 것이다. 그 신비로운 힘이 사라질 때 세계경제는 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 네트워크 경제는 세계를 긴밀하게 연결시키고 있기 때문에 달러화가 힘을 잃었을 때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한다.
멜콤 나이트 국제결제은행(BIS) 총재는 세계경제의 불균형은 미국의 4조 2,000달러에 달하는 누적 경상적자, 중국과 석유수출국의 무역흑자, 미국 채무의 급속한 증가를 고려할 때 깨어질 수밖에 없다며 언제 조정이 시작되는지, 혼돈 속에 시작될 조정 시기에 주목하라고 조언하기로 했다.
▷ 네트워크 경제(Networked Economy)
인터넷이 월드 와이드 웹(WWW)으로 변모하면서 경제 주체들을 하나로 연결시키고 있다. 네트워크 경제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전 세계 경제 주체들이 서로 연결돼 다양한 경제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글로벌경제체제를 말한다.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혁신이 빨라지고 제품의 수명도 짧아진다.
디지털 네트워크로 연결되기 때문에 소유보다는 공유와 연결이 중요하며 물적 자본보다 지적 자본과 무형자본이 더욱 가치 있다. 이로 인해 종래 경제의 주역이었던 판매자와 구매자가 세력을 잃고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공급자와 사용자가 새로운 주역으로 등장한다. 네트워크 경제에서 기업들은 전략적 제휴, 외부자원의 공유, 이익 공유 등을 통해 새로운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추구해 네트워크 경제에 탈락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 세계경제의 불균형(Gloval Imbalance)
미국의 막대한 경상수지 적자와 중국 등 아시아 국가 산유국들의 경상수지 흑자로 뚜렷이 대비되는 국가 간, 지역 간 세계경제의 불균형 현상을 말한다. 선진 7개국(G7)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 회담과 IMF는 세계경제의 최대 위협 요인으로 글로벌 임벨런스를 지목하기도 했다.
세계경제 불균형 현상은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미국경제와 달러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는 떨어질 전망이다. 이는 달러화 중심의 외환보유고 구성을 다변화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2) 유로화는 헤게모니를 쥘 수 있을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질서][신현실주의]국제질서의 의의, 국제질서의 형성, 국제질서의 UN(국제연합, 유엔)역할, 국제질서의 금융, 국제질서의 신현실주의와 신자유주의, 국제질서의 사례(9 11테러), 향후 국제질서의 과제 분석
- 지구촌인가_문화적약탈인가_
- [정치학] 한 중 외교관계와 주변 4강이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 [언론학원론] 통신사의 기능과 역할
- [한국][신기술][산업기술][이동통신기술][디지털기술]한국의 신기술, 한국의 산업기술, 한국의 이동통신기술, 한국의 디지털기술, 한국의 나노기술(NT), 한국의 반도체기술, 한국의 자동차부품기술, 한국의 농업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