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 칼텍스의 정보윤리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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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의 배경

Ⅱ. GS칼텍스 개인정보 유출사건

Ⅲ. GS칼텍스의 구조와 조직문화

인화+합리주의…칵테일 조직 문화

Ⅳ. GS칼텍스의 윤리경영 방침

Ⅴ. GS칼텍스의 윤리강령

Ⅵ. GS칼텍스 정보윤리 발전방안
본문내용

Ⅱ. GS칼텍스 개인정보 유출사건

"단일 사건 역대 최대 규모 개인정보 유출"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유흥가 뒷골목에서 1천125만여명의 개인정보가 담긴 CD 1장과 DVD 1장이 버려진 채 발견됐다. 이 중 DVD에는 3.1GB(기가바이트) 크기의 `GS Caltex 고객정보'라는 제목의 폴더 아래 1천 125만여명의 개인정보가 담긴 76개의 엑셀파일이 있고, CD에도 샘플용 개인정보 파일이 일부 저장돼 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이 확보한 이 DVD는 정부 부처의 고위 관계자들이 포함된 전국 시도의 한국 국적자들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주소 등을 출생연도별로 일목요연하게 담고 있었다. 미국 ‘오픈 시큐리티 파운데이션(Open Security Foundation)’이 공개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컸던 10대 개인정보 사건 순위 중에서 이 사건은 지난해 11월 초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일어난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건들 중 가장 규모가 큰 10개 사건에 포함되는 것으로 기록되었다.
이 사건은 내부직원이 금전적 목적으로 고객정보를 빼낸 것이라는 점에서 다른 사건과는 차이점이 있다. 피의자 C모씨는 2008년 7월 초순부터 8월 초순까지 한 달 동안 정유회사의 보너스카드 고객 DB 서버에 회사업무처리 권한으로 접속해 고객정보를 빼낸 뒤 주민등록번호, 성명, 주소, 자택전화,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등의 개인정보만을 추출, 같은 회사직원인 B모씨에게 부탁하여 76개의 엑셀파일로 정리한 뒤 고교동창생인 Y모씨를 통해 K모씨에게 순차적으로 유출했다. 이 사건 역시 고객들이 집단 소송을 내 기업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켰다. 비록 본사차원의 책임은 면했다고 하지만 이번 사태로 ‘최고의 기업이미지와 취업희망 1위 기업으로 올라서 선호도 1위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GS로서는 엄청난 이미지 타격을 입었다.
외부로부터의 해킹은 다양한 첨단 장치와 기술에 의해 차단할 수 있지만 내부자에 의한 정보유출은 접근자에 대한 높은 보안의식과 윤리의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GS칼텍스 사건은 기업의 정보보호 윤리의 확립과 발전의 필요성을 일깨우는데 큰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GS 칼텍스의 개인정보유출사건의 피해 규모가 커진데에는 GS칼텍스의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안일한 관리와 윤리의식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건이 발생하고 그 규모가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첫째, GS칼텍스 개인정보 유출사건은 내부자의 소행으로 기업 내 직원 윤리의식 부족이 그 근본적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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