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론] 그린카 시장의 현황과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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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린카의 의미 및 종류
1. 그린카의 의미
2. 그린카의 종류
Ⅱ. 그린카 개발 요인과 필요성
1. 사회 경제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1) 미국 배출가스 규제
(2) EU 배출가스 규제
(3) 초기에는 미국이 15년 이후에는 유럽 그린카 성장률 높을 전망
(4) 기타 국가들의 차량 관련 환경규제도 강화 추세
3. 그린카로 인한 미래 경제적 효과 창출
Ⅲ. 그린카 현황
1. 독일의 폭스바겐
2. 일본의 도요타
3. 중국의 그린카 현황
4. 미국의 그린카 현황
5. 한국의 그린카 현황
Ⅳ. 한국 그린카의 한계와 문제점
1. 국내 그린카 산업의 실태를 통한 문제점 분석
(1) 완성차량생산은 시기상조
(2) 선두업체 대비 기술 및 품질경쟁력 열세
(3) 특허문제로 인한 분쟁의 가능성
(4) 디젤차에 비해 연비가 크지 않음
(5) 국제표준화 기준에 대한 정부의 지원부족
Ⅴ. 결론 : 발전방향 제시
1.한국의 그린카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정부의 적절한 세제 지원이 필요
(2) 산하 관련 공동연구 및 국내외 업체와 기술제휴가 필요
(3) 국내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그린카 부품관련 산업의 투자방향
(4) 2차전지 개발에 집중적 투자
(5) 표준화를 위한 노력
2.끝맺으면서
부록 - 2차 전지에 대해서
본문내용
⑤ 미국 그린카 시장 : 전체 신규 자동차 중 2015년 15%, 2020년 25% 전망

2020년 미국 자동차 시장 신규 판매대수는 1,620만대로 전 세계 자동차 시장 중 2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솔린차의 평균 연비가 2010년 이후 매년 05.%씩 개선되고, 그린카의 평균연비가 플러그인 자동차, 전기 자동차의 비중 증가로 매년 2%씩 증가한다고 가정할 경우 CAFE 규정을 맞추고 벌금을 내지 않기 위해서는 2020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최소 25%인 400만대는 그린카여야 할 것이다. 또한 2011년에는 기업 당 평균 mpg 산정에 연비가 낮은 대형 SUV가 포함되어 그린카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캘리포니아의 규제를 미국 전역에 적용할 경우 2020년 그린카 비중이 51%까지 올라가야 규제를 충족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미국의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그린카 시장은 더욱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EU 배출가스 규제
① CO2 감축규제로 연비 향상을 유도
유럽은 자동차 운행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감소를 통한 지구온난화 방지를 도모하고 직간접적으로 연비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이는 미국이 에너지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에너지 자급률을 높이는데 1차적인 목표를 두고 있는데 반해, 유럽은 2008년부터 시행된 교토의정서 상의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환경보호와 연료 효율 향상을 동시에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② 2015년 모든 신차의 CO2 배출량 130g/km 이하여야

구체적으로 기업 당 상위 65% 차량의 이산화탄소 평균 배출량이 2012년에는 130g/km 이하가 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30g/km 이하 규제를 적용 받는 차량의 범위를 2013년에는 신차의 75%, 2014년에는 신차의 80%로 규정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신차의 100%에 대해서 130g/km로 낮추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2007년 기준 평균 158g/km인 유럽 신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15년 130g/km까지 감축하여야 한다. 2016년에는 2015년의 결과를 바탕으로 2020년 이산화탄소 배출 목표를 95g/km까지 낮출 것인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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