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한국형 관광안내소의 발전방안-일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주제선정배경

# 관광안내소의 현황

# 현장조사

# 문제점 분석

# 일본의 관광안내소.

# 시사점

# 발전방향

# 미디어와의 연계 방향.

본문내용
# 관광안내소의 현황

정의 : 모든 방문객에게 각종 관광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곳,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 지역 홍보를 해주는 창구역할을 하는 곳, 특산품과 기념품을 전시, 판매하는 곳, 지역과 지역을 연결해주는 곳으로서의 다목적 복합공간이다.

수 : 전국적으로는 400여 개 / 서울에는 11개의 관광안내소가 존재

구분 : 관광안내소는 상설안내소와 임시안내소로 구분되며, 상설안내소는 다시 종합안내소, 간이안내소로 구분된다.

주체 : 한국관광공사가 2개소, 서울시관광협회가 1개소를 운영하고, 나머지는 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다.

# 현장조사

-서울의 경우 이태원과 동대문 지점이 종합관광안내소 역할을 하고 있고, 그 외 광화문, 청계천 삼일교 등은 간이안내소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안내원의 친절도 및 정보제공 능력은 대체로 만족할 수준.
-외래 관광객은 사전에 입수한 인터넷 정보나 오프라인에서 수집한 지도, 여행 책자 등을 통해 관광안내소의 위치를 어느 정도 미리 파악은 했지만, 관광안내소를 찾아가게 될 경우, 안내표지 부족 및 시인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관광안내소의 접근을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
  • 일본의 관광열차1) 의의2) JR패스3) JR큐슈(큐슈여객철도)4) 유후인을 달리는 큐수 횡단 철도5) SWOT 분석3. 결론(1) 국내 관광열차의 현황과 문제점1) 관광열차의 현황2) 국내관광 열차의 문제점(2) 철도관광의 활성화 방안1) 고객위주의 제도 개선2) 철도서비스 개선3) 철도마케팅 상품의 개발4) 나가는 말참고문헌1. 서론 (1) 들어가는 말오늘날 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needs)에 따라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판매해야 하는 소비자 중심의 시장

  • 관광학 접근방법
  • 〖 목 차 〗Ⅰ.서론1. 관광학의 성립배경(1) 시대적 발전 과정1) 슐레른(H.Schullern) 2) 마리오티(A.Mariotti)의 관광론 3) 글릭스만(Robert Gluckmann)의 관광론4) 볼만(A.Bormann)의 관광론5) 훈지커(W.Hunziker)와 그라프(K.Krapf)의 발전된 관광론Ⅱ. 무엇이 관광학인가: Ⅱ. 관광학의 실상과 범역1) 초기의 관광학연구2) 관광“학”에 관한 문제 제기Ⅲ. 관광학의 접근방법; 종합사회 과학으로서의 접근방법1.관광학 연구의 접근 방법(1)학문적 접근방식 : 개별과학적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관광 시설ⅰ) 요트 경기장② 부산 AG체육공원을 통한 가족스포츠 관광 시설ⅰ) 부산종합 운동장ⅱ) 구덕종합운동장ⅲ) 강서체육공원ⅳ) 기장체육관③ 마라톤 관광 시설④ 항공스포츠 관광 시설⑤ 모터크루저(유람선)관광 시설⑥ 골프관광 시설3. 관광매체 현황(1) 교통1) 철도2) 해상3) 항공(2) 관광사업체1) 관광숙박업 2) 여행업3) 카지노업 4) 국제회의업(3) 관광안내 정보체계1) 관광홍보2) 관광안내소3) 외국인서비스센터Ⅱ. 스포츠관광

  •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분석과 SWOT분석 통한 활성화 방안
  • 관광객들이 해당 지역을 찾게 되면 해당 지역의 경제적․문화적․사회적․교육적 측면에서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남동현, 2002, 213).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해양레저스포츠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해외 선진국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과 현황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의 여건과 SWOT분석을 통하여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 [학사] [경영 관광경영...] 벡스코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방안
  • 일본 등지에서의 참가자 소비규모의 80%를 책정한 금액이며, 주최측 지출은 참가자와 주최측 지출을 7:3정도로 추산한 금액이며, 총생산효과는 약65억원으로 나타났다. 2) 사회․문화․관광적 효과(1) 상호이해증진컨벤션은 문화 대 이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증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컨벤션산업의 발전으로 컨벤션의 개최국, 회의참가국 및 참가자의 상호이해증진을 기대할 수 있다. (2) 문화적 효과 개최기간 중 개최지를 중심으로 복합문화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