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한국형 관광안내소의 발전방안-일본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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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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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선정배경
# 관광안내소의 현황
# 현장조사
# 문제점 분석
# 일본의 관광안내소.
# 시사점
# 발전방향
# 미디어와의 연계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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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광안내소의 현황
정의 : 모든 방문객에게 각종 관광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곳,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 지역 홍보를 해주는 창구역할을 하는 곳, 특산품과 기념품을 전시, 판매하는 곳, 지역과 지역을 연결해주는 곳으로서의 다목적 복합공간이다.
수 : 전국적으로는 400여 개 / 서울에는 11개의 관광안내소가 존재
구분 : 관광안내소는 상설안내소와 임시안내소로 구분되며, 상설안내소는 다시 종합안내소, 간이안내소로 구분된다.
주체 : 한국관광공사가 2개소, 서울시관광협회가 1개소를 운영하고, 나머지는 서울시가 운영하고 있다.
# 현장조사
-서울의 경우 이태원과 동대문 지점이 종합관광안내소 역할을 하고 있고, 그 외 광화문, 청계천 삼일교 등은 간이안내소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안내원의 친절도 및 정보제공 능력은 대체로 만족할 수준.
-외래 관광객은 사전에 입수한 인터넷 정보나 오프라인에서 수집한 지도, 여행 책자 등을 통해 관광안내소의 위치를 어느 정도 미리 파악은 했지만, 관광안내소를 찾아가게 될 경우, 안내표지 부족 및 시인성의 부족으로 인하여 관광안내소의 접근을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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