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기업의 생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업전략의 사례

1. LG - R&D투자, 인력재배치

2. KT&KTF - M&A

3. 닌텐도 - 감성마케팅

4. Shell, SK - 시나리오 경영

5. 르노삼성 - 생산유연성

6. 노스페이스, Converse - 희망마케팅

7. Reebok - 이색 협력

8. Walkerhill, Ritzcarlton, Hilton - 통합 멤버쉽


본문내용
'집 나가면 개고생‘이라는 희한한 광고 문구를 앞세운 KT의 유선사업 전략이 의외로 강력한 바람을 몰고 올 태세다. 그 중심에는 신흥 브랜드인 ‘쿡(QOOK)' 이 자리 잡고 있다. KT는 KTF와의 합병을 계기로 무선 시장에서 전면적인 시장 쟁탈전을 준비하고 있지만 절대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유선통신 시장 또한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KT는 이를 위해 ‘쿡’이 개별 상품이 아닌 최적·최상의 결합 상품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실제 일반 가정에서 기대 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토털 유선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미 이동통신 시장에서는 SK텔레콤의 ‘T’, KTF '쇼’, LG텔레콤의 ‘오즈’등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향후 통신업계는 일대 ‘브랜드 대전’에 휘말릴 전망이다. KT는 현재 안(Ann) 전화, 메가패스, 메가 TV등 상품별 브랜드는 있지만 전체 유선 상품을 아우르는 대표프랜드가 없다. 브랜드가 ‘쿡’으로 통합되면 집 전화나 메가패스 메가 TV는 각각 ‘쿡 전화’, ‘쿡 인터넷’, ‘쿡 TV’로 바뀌게 된다.
‘요리하다’는 뜻의 쿡(cook)에서 따온 쿡(QOOK)은 전화,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 TV(IPTV)등 여러 방송·통신 서비스를 마음대로 요리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버튼을 한번에 ‘쿡’ 눌러서 편리하게 쓸 수 있다는 뜻도 담았다. 전화로 대표되는 무겁고 낡은 이미지 대신 합병을 계기로 젊고 세련된 KT의 이미지를 알리겠다는 의도다. ‘QOOK'로고는 전원 버튼 모양의 ‘Q’와 다시 보기의 ‘O’, 플레이와 멈춤 표시인 ‘K’등으로 구성돼 PC와 TV등을 통해 제공되는 KT의 통신서비스를 형상화 한다. KT가 브랜드 통합에 나선 것은 개별 상품이 아닌 결합 상품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훈 KT 홈고객전략본부장은 “결합 상품이 확대되면서 전화나 초고속 인터넷 등 단품 서비스 경쟁에서 벗어나 한 고객에 대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으로 통신 산업의 경쟁 구도가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쿡’브랜드가 처음 알려진 것은 인터넷포털 다음의 위성지도 서비스인 ‘스카이뷰’를 통해서다. KT의 분당 본사사옥에 ‘쿡’브랜드의 대형 현수막이 걸린 사진이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네티즌의 관심이 증폭 됐고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올랐다. 이석채 KT회장은 ‘쿡’을 홍보하는 현수막 3만 6000여개를 제작, 직원들에게 배포하고 아파트 베란다 등 눈에 띄는 곳에 걸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KT직원들이 전사적으로 ‘홍보 맨’으로 나선 셈이다. ‘집에서 ㅋㅋ QOOK(쿡)’이란 내용의 현수막은 이 회장의 자택인 서울 송파구의 아파트에도 내걸렸다. KT는 오는 8일경부터 정식 ‘쿡’광고를 통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KT 유선 서비스의 방점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쿡’브랜드를 앞세워 전화 초고속 인터넷 등 현재 1위인 유선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인터넷 전화와 IPTV등 신규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KT는 올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 54995***
    (2020.12.14 21:53:27)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영화와 경영
  • 전략적인면, 그중에서도 특히 가격 전략, 입지전략, 대고객 관리에 관심을 가져 보면 영화속에서 두 주인공이 갈등이 시작되는 서점간의 시장경쟁이 단순히 규모의 논리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에서는 여자주인공 Kathleen Kelly(맥 라이언 분)가 자본주의의 논리에 희생 당하는 착한 여성으로 비춰지고 있지만 그녀의 경영학적인 마인드를 합리적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기업은 생존을 목적으로 존재해야 하며 보다 나

  • [교육] 우리나라의 지방교육자치와 교육행정조직에 관한 연구
  • 경영학․학교건축․장학행정․집단과정 등을 이수하고 재정학․경제학․사회학․정치학 및 행정학 중 3과목에서 최소한 18학점을 이수한 자② 부교육감 또는 초․중등교육국장o 대학 종신 자격증을 갖고 3년 이상의 성공적 교육경력이 있는 자o 박사학위를 가진 자, 또는 석사학위 소지자로 대학원 과정에서 70 학점을 이수한 자o 박사학위나 석사학위 소지자로 대학원 과정 이수 70학점중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교수이론․장학행정 및 집단과정

  • [경영학] 아이러브스쿨의 현재와 미래
  • 기업의 제2의 대란설 대두□ 사업의 다각화 및 신규수익모델 창출을 통한 생존전략 모색에 당면“아이러브스쿨의 실패사례를 통한 닷컴기업의 성공 전략 제안”12. 연구 기준 및 방법□ 연구기준- e-비즈니스에 대한 사업분석 기회- 실패사례를 통한 성공전략 제안- 닷컴 기업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생존전략 모색□ 연구방법- 아이러브스쿨 담당자 인터뷰 및 내부자료 분석- 기사 및 레포트 등 문헌조사- 경영학의 기본 툴을 활용한 현

  • 경영학원론 - 주식이란, 기업과 경영 전략, 고전적경영이론 부터 현대경영이론까지 정리
  • 기업환경과 경영전략에 대하여 설명하라(A4 1~2)-> 과거의 기업환경에서는 한 부문별 관리활동에 의한 기업내부의 효율성 제고만으로 생존과 발전 가능하였으나, 오늘날 기업환경에서는 기업이 단순히 내부의 부문별 경영만을 잘한다고 항상 기업의 성과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영전략이 출현하였다.-> 경영전략은 기업이 직면한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분석하고,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에 따라 장기적 목표를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경영전략의 수준(기업수준전략, 사업단위수준전략, 기능별 수준전략)
  • 전략(management strategy)이라 한다. 흔히, 전략과 전술의 의미를 혼용하기도 하고 개념화가 명확한 경우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전략은 무엇을 할 것인가(what to do?)와 관련된 개념이고, 전술(tactics)은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How to do)?와 관련된 개념이라고 구분할 수 있다. 경영학에 전략적 경영(strategic management) 개념이 도입된 것을 기업환경이 과거에 비해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