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이해] 1인칭 영상 기법(테스트모니얼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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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인칭 영상 기법(테스트모니얼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

▶ 1인칭 영상(테스트모니얼 기법)(증언소구)의 효과

▶ 최근 부상하는 1인칭 광고(테스트모니얼 광고)

▶ 지금까지 멜론(Melon)의 광고 분석

▶ 2010년 멜론(Melon) 마케팅 목표 및 메시지 목표 제안

▶ 목표달성을 위한 소구선택 : 증언소구
본문내용
▶ 1인칭 영상(테스트모니얼 기법)(증언소구)의 효과
이 1인칭 영상 기법은 영상을 보는 소비자에게 큰 영향력을 줄 수 있다. Mel Slater의 연구에 의하면, 영상의 주인공(1인칭의 대상)이 달리기를 하면, 마치 자신이 달리는 듯, 심박수가 빨라지고, 호흡이 거칠어진다. 혹 영상의 주인공이 타인에 의해 맞는 장면이 나오면, 시청자는 강한 신체적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이는 1인칭 영상기법이 시청자의 체험을 가장 자세하게 묘사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시청자의 공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1인칭 영상기법은 증언소구(소비자의 체험을 통해 공감을 극대화하는 소구 기법)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 가상현실상 1인칭 시점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 - 가상현실상 1인칭 시점의 영향 -
남자 실험자들이 가상현실 고글을 착용하고 거실에 앉아있는 10대 여학생의 시점(1인칭시점)으로 주위를 둘러본다. 이 여학생의 어머니가 나타나서 여학생의 어깨를 치는 장면이 나오고, 동시에 실험 보조자가 피험자의 어깨를 실제로 친다.

갑자기 가상현실 속 어머니가 딸의 뺨을 세 대나 때린다(소리가 동반된다). 이 때 남자 피험자는 심박수의 감소 등 강한 신체적 반응을 보였다. 이유는 가상현실을 실제라고 착각했기 때문이다.

연구자들은 1인칭 관점이 가상 캐릭터 체험에 큰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피험자가 3인칭 관점에서 뺨을 때리는 장면을 본 경우(이 경우 피험자의 몸이 여학생 몸속에 있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신체적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출처: NeuroKüz & livescience.com
연구자 : Mel Slater



▶ 최근 부상하는 1인칭 광고(테스트모니얼 광고)
이러한 1인칭 영상기법의 효과성(체험을 보여주어, 친근감과 공감을 극대화하는 효과(증언소구)) 때문에 최근 광고업계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테스트모니얼 광고가 등장하고 있다. 우선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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